[홍범호 기자] 21일 경기도 중서부전선으로 북한군 초급병사 1명이 귀순한 직후 이를 뒤따라온 북한군 수색 및 추격조(이하 추격조)를 향해 우리 군이 경고방송과 20발의 경고사격을 가하는 등 한때 긴장감이 감돌았다.

합참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께 북한군 병사 1명이 비무장지대(DMZ) 내 소초인 우리 군 GP 전방으로 귀순해왔으며 1시간 20분 후인 오전 9시24분께 DMZ 내 MDL로 3~4명의 북한군 추격조가 접근하는 정황이 우리 군에 포착됐다.

군은 MDL에 접근하지 말라는 경고방송을 한 지 수십 초 만에 K-3 기관총 20발로 경고사격을 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북한군이 MDL로 접근하면 경고방송을 수회 실시한 다음 불응하면 경고사격을 가하는 데 이번에는 3회 경고방송 후 수십 초 만에 경고사격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들은 북한군 추격조가 MDL로 접근한 것을 포착하고 3회 경고방송과 20발의 경고사격을 한 것은 모두 1분이 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13일 북한군 병사가 추격조의 총격을 받고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으로 귀순한 사건 당시 군이 경고사격을 하지 않는 등 미온적으로 대응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것을 고려해 신속하게 경고사격을 가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우리 군이 경고사격을 가한지 1시간이 약간 안 된 오전 10시13분과 16분께 북한지역에서 두 차례에 걸쳐 총성이 들렸지만, 우리 측 GP 인근으로 피탄된 흔적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다고 군은 설명했다.

북한지역에서 난 총성은 우리 측의 경고사격에 뒤늦게 대응한 차원에서 사격을 한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한 의도는 아직 드러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