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지형 기자] 직장인들의 애환을 담은 신조어들이 올해도 어김없이 새롭게 등장해 공감을 얻고 있다. 

5일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대표 이정근)에 따르면 올해 직장인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신조어로 '퇴준생(퇴사 준비생)', '워라밸(워킹-라이프 밸런스) 세대', '넵병', '야근각', '사무실 지박령' 등을 꼽았다.

올해 새로운 단어로 등장한 '퇴사 준비생' 이라는 뜻의 '퇴준생'은 퇴사에 대한 직장인들의 관심이 유독 높아졌기 때문에 생긴 용어다. 최근 20∼30대는 일과 개인생활의 균형을 중시하는 '워라밸(Work-Life Balance) 세대'로 불리며 산업화 시대부터 내려온 조직 중심 문화에서 탈피하려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이들은 자신의 적성과 가치관에 맞는 곳을 찾아 언제든 퇴사할 준비가 돼 있다. 직장에 대한 불만으로 충동적인 퇴사를 하기보다는 회사에 다니며 차근차근 준비해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대되면서 퇴사를 준비하는 퇴준생이 등장했다.

또 직장인이면 누구나 한번은 걸린다는 직업병으로 '넵병'과 '일하기 실어증'이 소셜미디어에서 화제가 됐다.

넵병은 카카오톡 등 SNS 메신저로 업무 공유·지시가 많은 요즘 상사의 말에 '넵'이라고 답하는 걸 가리킨다. 딱딱해 보이는 '네'나 가벼워 보이는 '넹' 또는 '네 ㅋㅋ' 대신 의욕이 충만해 보이는 '넵'이란 대답을 온종일 기계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일하기 실어증은 '싫어'와 '실어'의 발음이 같다는 데 착안해 일에 지쳐 말이 잘 안 나오고, 혼자 있고 싶은 직장인의 심리를 묘사한 단어다. 컨디션에 따라 지시사항이 바뀌는 직장상사로 인해 얻는 화병을 말하는 '상사병'이란 단어도 등장했다.

'사무실 지박령'은 집보다 회사에 있는 시간이 더 많은 직장인의 모습을 대변하는 신조어로 새로 등장했다. '땅에 얽매인 영혼'이란 지박령을 활용해 사무실을 떠나지 못한다는 자조적인 의미로 쓰인 것이다. 비슷한 표현으로 '…할 것 같다'는 뜻의 유행어인 '각'을 접미사로 이용한 '야근각'도 등장했다.

이 외에도 휴식을 포기할 만큼 바쁘고 고달픈 직장인을 의미하는 '쉼포족', 업무를 지시하면 끊임없이 질문만 해대는 신입사원을 칭하는 '물음표 살인마', 반대로 잘 모르면서도 묻지 않고 혼자 끙끙대는 신입사원을 가리키는 '쩜쩜쩜 살인마'도 신입사원 공감 신조어로 등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