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오염된 대기 속 미세먼지(PM2.5)가 정자의 질을 떨어뜨려 불임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의학 매체 메디컬익스프레스 등에 따르면 홍콩 중문의대와 대만, 중국, 네덜란드 등의 과학자로 구성된 연구팀은 미세먼지에 2년간 노출됐을 경우 대기 중 미세먼지가 입방미터당 5마이크로그램(5㎍/㎥)씩 늘어날 때마다 정상적인 모양과 크기의 정자의 수가 1.29%씩 줄어드는 상관관계가 있다고 발표했다.

이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직업과 환경 의학'(OEM)에 실렸다.

연구팀은 2001~2014년 대만에서 건강검진을 받은 15~49세 남성 중 6천475명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노출이 생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세계보건기구(WHO) 정자 건강성 평가 방법에 따라 이들의 정자 수는 물론 질(모양, 크기, 활동성) 등을 측정했다.

또 미국 항공우주국(NASA) 위성 데이터를 이용, 이들의 거주지별로 미세먼지 농도를 최대 14년 치까지 파악하고 노출 정도를 계산했다.

연구팀은 정자와 미세먼지 데이터를 연결한 결과 정상 범위에는 속하지만, 모양과 크기가 하위 10%에 속하는 '열등 정자'가 늘어날 위험은 26%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흡연과 음주, 나이, 과체중 등 정자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제거하고 계산한 결과다.

그러나 정자의 수는 늘어났다. 연구팀은 질 저하를 양으로 때우려는 일종의 '보상 메커니즘'이 작용한 것으로 추정했다.

미세먼지에 3개월간만 노출됐을 때에도 2년 노출 때와 유사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런 상관관계는 비록 작아 보이지만 대기오염이 만연해 늘 그리고 장기적으로 노출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많은 커플의 불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정자 크기가 작고 모양이 비정상이면 난자를 뚫고 들어가지 못하는데 현대남성의 정자 수가 계속 줄어들고 비정상 정자가 는다는 연구논문들이 있었다.

연구팀은 처음으로 관찰을 통해 상관관계를 밝히긴 했지만, 아직 미세먼지가 원인이고 정자 질 저하가 결과라는 인과관계나 정확히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주는지는 못 밝힌 한계가 있다고 인정했다.

하지만 기존 연구결과들과 독성학은 이번에 발견된 상관관계가 인과관계로 이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강조했다.

미세먼지 속에도 들어 있는 중금속과 다환방향족 탄화수소 화학물질 등이 정자 손상과 관계있다는 것이 실험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다는 것이다. 또 대기오염물질 노출에 의한 활성산소 폐해가 일어나 DNA를 손상하고 체내 세포 및 대사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도 들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