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앞서 이명박 대통령의 강력한 호소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최중경 지경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를 기도하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소속 김영환 지경위원장은 26일 MBC 손석희와 시선집중에 나와 “대통령이 임명을 철회하면 국회 정상화에 좋은 환경이 조성되는 동시에 레임덕 극복과 함께 국민의 사랑을 받을 것”이라며 대통령 스스로 최 후보자의 임명안의 철회를 종용하기도 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대통령이 직접 전화를 걸어와 ‘최 후보자가 부족한 데가 있으면 제가 채워서 일을 잘 해나가겠다. 나를 믿고 통과시켜 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음에도 불구하고 최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서는 언급을 삼갔다.

다만 그는 최 후보자에 대해 “부족한 점이라면 최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보인 태도 문제가 아닌가 생각한다”면서도 “대통령에게 진정성을 느꼈다. 최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는데 여론과 야당의 반대가 심한 상황을 부담스러워하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해 묘한 여운을 남겼다.

이에 대해 정가에선 만약 민주당의 극한 반대로 최 후보자 낙마가 이어질 경우 지경부 장관 인사가 2번이나 실패한 전례를 남기게 되며, 대통령의 인사권이 무시되고 국정운영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 올 수 있어 김 위원장을 직접 설득하려 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예산처리에 반발해 장외투쟁에 나섰다 구제역 확산에 뒷짐을 졌다는 여론의 역풍을 맞고 있는 민주당의 입장에선, 청와대 출신인사들을 기용하려는 대통령의 인사권 행사를 전면 거부하며 기선을 제압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것이 정치권 관계자들의 중론이기도 하다. 

실제로 한 정가 관계자는 “김 위원장에 전화를 했던 대통령의 심정이 이해간다”면서도 “장외투쟁 후폭풍과 무상복지를 둘러싼 내부갈등에 직면한 민주당으로선 난국타개를 위해 최 후보자를 희생양으로 선택하고 낙마를 시도하는 정치공학적 계산이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과의 통화내용을 공개한 김영환 지경위원장도 민주당 당내 분위기상 어쩔 수 없이 최 후보자의 임명동의를 거부한다는 점을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키도 했다.

송현섭 기자 21cshs@frontiertimes.co.kr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