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정부가 올겨울을 맞아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37만명을 새로 발굴해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16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회에서 이달부터 내년 2월까지 3개월간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해 지원하는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는 이를 위해 사회복지협회의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회복지사협회 등 사회복지계와 함께 총력체계를 구축해 37만명의 취약계층을 찾는다.

특히 겨울철 위험이 큰 1인 가구, 위기 아동, 노인·장애인 부양 가구 등 24만명의 명단을 조사하고, 조사결과 확인된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긴급급여 요건을 완화, 적용해 우선 보호할 계획이다.

또 기존 부양의무 기준이나 소득 기준 등으로 기초생활보장수급자로 선정되지는 못했지만, 경제적 곤궁에 시달리는 차상위계층을 위해서는 '차상위통합지원지침'을 통해 긴급복지와 각종 지원사업, 민간복지자원을 통합·연계해 지원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에너지바우처 시행 기간을 이달부터 내년 5월까지 연장했으며, 전기와 가스 요금을 할인해주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서민주거지원 사업을 벌이며, 금융위는 서민금융지원에 나선다.

여성가족부는 아동·청소년 돌봄 사업을 확대 시행하고 고용노동부는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구체적 복지지원 내용은 보건복지콜센터(☎129), 복지로 홈페이지(www.bokjiro.go.kr), 읍면동 주민센터 등에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