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한국 국빈 방한 이틀째를 맞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8일 문재인 대통령과 대북 최접적 지역인 비무장지대(DMZ) 판문점을 동반 방문하려다 기상악화로 인해 취소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날씨 상황 때문에 헬기가 착륙하지 못할 수 있는 상황이어서 트럼프 대통령의 DMZ 방문은 취소됐다"며 "문 대통령도 헬기로 이동하다가 안개 때문에 DMZ 인근 군기지에 착륙해 차량으로 DMZ로 가서 트럼프 대통령을 기다렸지만, 결국 날씨 문제로 동반 방문이 성사되지 못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전 9시까지 날씨 상황을 보면서 DMZ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기다렸지만, 기상 악화로 상황이 호전되지 않자 오전 9시께 DMZ를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용헬기인 '마린 원'으로 이동하다 파주 근처에서 회항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회 연설이 예정돼 있어 기상이 좋아지기를 무작정 기다릴 수 없었던 상황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애초 예정된 계획대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DMZ 동반 방문이 성사됐다면, 문 대통령으로서는 취임 후 처음으로 DMZ를 방문했다는 기록을 남겼을 것이다. 

청와대는 두 정상의 DMZ 동방 방문은 문 대통령의 제안으로 계획됐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전날 단독 정상회담에서 "일정을 조정해서라도 DMZ를 방문하는 게 좋겠다"고 제안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그렇지 않아도 비서실에서 그런 일정 제안이 있어서 고민 중인데, 어떻게 하는 게 좋겠냐"고 조언을 구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가셔서 DMZ 상황을 보시는 게 좋겠다. 그러면 저도 동행하겠다"고 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이 같이 가주시면 저도 가겠다"고 화답했다.

한미 현직 대통령이 함께 DMZ를 방문한 사례는 지금까지 없다.

미국 대통령 단독으로 DMZ를 찾은 것은 로널드 레이건(1983년 11월 14일)·빌 클린턴(1993년 7월 11일)·조지 W. 부시(202년 2월 20일)·버락 오바마(2012년 3월 25일) 대통령 등 4차례가 있었다.

1966년 린든 존슨 대통령이 군사분계선(MDL)으로부터 32㎞ 후방의 부대를 찾았고, 제럴드 포드 대통령도 1970년대에 DMZ 후방 미군 부대인 캠프 케이시를 찾았었다. 1979년 지미 카터 대통령은 DMZ로부터 4.8㎞ 밖의 191고지를 찾아 하룻밤을 자고 장병들과 아침 식사를 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