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비타민D 수치가 높은 환자일수록 화상 상처 회복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일간 텔레그래프 인터넷판과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6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영국 버밍엄대학 염증-노화연구소(Institute of Inflammation & Aging)의 재니트 로드 박사 연구팀이 중화상 환자 38명을 대상으로 화상 후 1년 동안 혈중 비타민D 수치를 10차례 측정하면서 화상 치료 예후를 관찰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

이 연구결과는 해러게이트에서 열린 영국 내분비학회 연례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연구를 이끈 로드 박사는 대부분 환자들은 일반인에 비해 혈중 비타민D 수치가 낮았지만, 비타민D 수치가 높은 환자일수록 낮은 환자에 비해 상처가 잘 회복되고 감염 같은 합병증도 덜 했으며 흉터도 덜 남았다고 밝혔다. 또 큰 화상을 입으면 비타민D가 급격히 감소한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로드 박사는 연구 결과에서 화상 직후 비타민D를 보충해 주는 것이 화상 회복을 촉진하는 간단하고 안전하고도 값싼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로드 박사는 화상 후 비타민D가 얼마나 많이 줄어드느냐는 화상의 정도와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화상의 정도가 비교적 가벼운 경우도 비타민D 혈중 수치가 줄어들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가벼운 화상을 입었을 때도 즉시 비타민D를 보충할 필요가 있다는 의미일 수 있다.

비타민D는 체내의 항균 단백질을 증가시켜 세포의 박테리아 제거 능력을 높이고, 아울러 피부의 항염증 효소를 증가시켜 피부 손상 후 조직의 회복을 촉진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비타민D는 태양의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를 통해 체내에서 합성된다. 그래서 별명이 '햇볕 비타민'(sunshine vitamin)이다.

햇볕 노출을 통해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D의 90%가 공급된다. 매일 피부의 10%를 자외선에 15~30분 노출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비타민D가 만들어진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