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연 기자] 경찰이 박근혜 전 대통령 5촌 살인사건에 대해 재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범인으로 지목된 박용수에 대해 단독 범행으로 보기 어렵다는 주장과 정황이 추가로 제시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의원은 31일 국정감사에서 "부검 결과를 보면 피해자 박용철씨에게 망치, 과도, 큰 칼 등 3가지 범행 도구가 쓰였을 가능성이 있어 최소 2명에서 3명까지 공범을 추적했어야 함에도 경찰은 박용수씨 단독범행으로 결론지었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박 전 대통령 5촌 박용철씨는 2011년 9월 북한산 등산로에서 흉기에 찔려 숨진 채 발견됐다. 수사기관은 당시 북한산 중턱에서 시신으로 발견된 다른 5촌 박용수씨가 박씨를 살해한 뒤 스스로 목을 매 숨졌다고 보고 수사를 종결했다.

진 의원은 단독범으로 지목된 박용수씨도 시반(屍斑·사후 혈액이 아래로 쏠려 시신에 나타나는 반점)을 살펴볼 때 타살이 의심된다고 말했다.

진 의원은 부검 결과지와 부검 사진, 현장 사진을 법의학자에게 보내 문의한 결과 '매달린 자세가 아닌 누운 상태에서 시반이 발생하는 목덜미 뒤쪽과 허리뼈 부위에 시반이 뚜렷이 나타났다'는 소견을 받았다며 박용수씨가 타살된 뒤 누군가에 의해 나무에 매달렸을 개연성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박용수씨가 당시 목을 맨 밧줄 위로 빨간색 목욕용 수건이 걸쳐져 있었다"면서 "이는 박용수씨 땀이나 박용철씨 혈흔 등을 입증하는 데 중요 증거임에도 증거물 감식 결과에서는 사라졌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진 의원은 "재수사가 시작됐지만 가족과 국민들이 여전히 우려하고 있다"며 "기존 수사를 답습하지 말고 백지상태에서 성역 없이 수사해야 유족과 국민들의 불신과 의혹이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용철씨의 유족들은 박용수씨가 아닌 제3의 인물이 청부살인을 저질렀다고 볼 여러 정황이 있고, 박씨의 죽음에 정치적 배후가 있다고 주장하며 지난달 15일 경찰청에 진범을 찾아달라며 고소장을 제출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