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8%에서 0.2% 포인트 올린 3.0%로 상향 조정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9일 금융통화위원회를 마친 뒤 기자간담회를 열어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을 이렇게 수정한다고 밝혔다.

내년 경제성장률은 2.9%로 제시했고,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는 석 달 전보다 0.1% 포인트 올린 2.0%로 수정했다.

한은은 지난 4월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에서 2.6%로 상향한데 이어 7월에는 종전보다 0.2%포인트 높은 2.8%로 올리면서 3차례 연속 상향 조정했다.

한은이 한 해의 성장률 전망치를 3차례 연속으로 높인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에서 회복세를 탄 2010년 이후 7년 만이다.

▲ [그래픽] 한은, 올해 성장률 전망 2.8→3.0%로 상향

올해 전망치는 정부나 국제통화기금(IMF), 한국금융연구원과 같고 LG경제연구원(2.8%), 현대경제연구원(2.7%), 한국개발연구원(2.6%)보다 높다.

한은이 전망치를 높인 데는 수출 호조 등으로 경기 회복세가 유지될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은은 이날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앞으로 국내 경제는 견실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며 "수출이 세계 경제의 회복세 지속 등에 힘입어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고 내수도 재정지출 확대 등으로 완만하게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앞서 IMF는 지난 10일 '세계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한국경제 성장률을 3.0%로 올리며 글로벌 투자 및 무역, 산업생산의 반등으로 세계경제가 강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