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현 기자 ] 검찰이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개입 의혹과 관련해 임관빈 전 국방부 정책실장을 12일 소환 조사했다.

임 전 실장은 2011∼2013년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을 지내면서 대선·총선을 전후해 군 사이버사령부의 댓글공작을 수시로 보고받았다는 의혹을 받는다.

앞서 검찰은 전날 연제욱·옥도경 전 사이버사령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면서 임 전 실장의 자택도 함께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당시 국방부 핵심 고위 간부였던 그가 사이버사의 정치개입 활동에 깊숙이 연루된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관진 전 국방부 장관 등 당시 군 수뇌부도 사이버사의 정치개입 활동을 인지했을 것으로 보고 김 전 장관을 출국금지하는 등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사이버사의 댓글 활동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도 보고된 정황이 담긴 문건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이버사의 군무원 증원을 두고 '대통령께서 두 차례 지시하신 사항'이라고 강조한 내용이 담긴 '사이버사 관련 BH(청와대) 협조 회의 결과' 문건을 공개하기도 했다.

검찰은 향후 국정원·국방부 등과 협력해 군 사이버사령부의 정치개입 의혹을 뒷받침할 증거를 확보하고, 보강 수사를 거쳐 김 전 장관을 출석시켜 댓글공작에 관여했는지를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