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 기자] 대서양에서 발생한 역대 최강급 허리케인 '어마'가 미국 본토 상륙을 앞두고 4등급으로 체력이 다소 떨어졌다가 다시 최고등급 5등급으로 위력이 강해졌다고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앞서 어마는 카리브 해 북부 영국령 터크스 케이커스 제도를 지나며 세력이 약화해 잠시 카테고리 4등급으로 떨어졌다. 

▲ 미국 국립해양대기국(NOAA)이 8일(현지시간) 오전 11시 45분에 촬영한 허리케인 '어마' 위성사진[연합뉴스]

그러나 어마는 이날 오후 늦게 쿠바 카마구에이 제도에 상륙하면서 최대 시속 260㎞의 강풍을 동반한 5등급으로 50시간 넘게 유지하는 허리케인으로 돌아왔다고 미국 국립허리케인센터(NHC)가 전했다.

기상 당국은 미국 플로리다 주 마이애미 남서쪽을 향해 북상하는 어마는 오는 10일 오전 플로리다 키스 제도에, 같은 날 오후 플로리다 남서부 해안에 접근할 것으로 내다봤다

어마가 미국 본토에 상륙하기에 앞서 플로리다 일대에 최대 강수량 20인치(508㎜)에 이르는 폭우와 강풍이 닥칠 것으로 예보됐다.

허리케인 직접 영향권에 든 플로리다 주는 마이애미 시민 65만 명을 포함해 주 전체 인구의 4분의 1 이상인 560만 명에게 강제 대피령을 내렸다.

▲ 6일(현지시간) 강풍과 폭우를 동반한 초강력 허리케인 '어마'가 강타한 카리브해 생 마르탱 섬의 모습[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릭 스콧 플로리다 주지사는 플로리다 주민들에게 대피 명령을 따라달라고 당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주간 연설에서 어마가 "역사에 남을만한 파괴적인 잠재력을 지닌 폭풍"이라며 "폭풍의 진로에 있는 모두가 경계를 늦추지 말고 정부와 법 집행기관의 권고에 주의를 기울여달라"고 강조했다.

내주 초 폭우와 홍수 피해가 예상되는 플로리다 북쪽 조지아와 노스·사우스 캐롤라이나 주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미 21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카리브 해에서의 예상 피해액은 2천억 달러(약 226조 원)로, 미국 역사상 가장 피해 규모가 큰 허리케인이 될 수 있다고 관측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