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강진이 발생한 멕시코 오악사카주 [AFP=연합뉴스]

[윤호 기자] 지난 7일(현지시간) 멕시코 남부 태평양에서 발생한 100년 만의 최대 규모 8.1의 강진에 따른 사망자가 61명으로 늘어났다.

엔리케 페냐 니에토 멕시코 대통령은 8일 밤 TV 방송 연설에서 이번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가 61명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그러나 AFP통신은 현지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사망자는 향후 80명을 넘어설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현재까지 진앙과 가까운 오악사카 주에서 45명, 치아파스 주에서 12명, 타바스코 주에서 4명이 각각 숨진 것으로 집계됐다. 빈민 지역인 오악사카주 테우안테펙 지역 도시인 후치탄 데 사라고사에서만 36명이 목숨을 잃으면서 피해가 가장 컸다.

▲ 멕시코 강진 피해 지역에서 생존자 수색에 나선 구조대원들 [AFP=연합뉴스]

건물 피해도 심각하다. 후치탄 시청과 병원을 비롯해 주요 건물과 상당수 가옥이 휴짓조각처럼 파손되고 무너졌다.

페냐 니에토 대통령은 후치탄 지역을 돌아본 뒤 지금 이곳에 가장 필요한 것은 물과 식량 공급 복구와 의료 지원이라면서 피해 복구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은 또 국민에게 연대를 호소하면서 사흘간 국가 애도 기간을 선포했다.

그는 또 강진에 버금가는 강한 여진이 일어날 수 있는만큼 경계를 늦추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지금까지 현지에서는 185회의 크고 작은 여진이 발생했다. 상당수는 규모 5.0을 상회하고 있어 당국은 긴장을 풀지 않고 있다.

피해 지역에는 현지 경찰과 군인, 구급대원이 투입돼 무너진 건물 더미 아래 있을 수 있는 생존자 수색과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재민을 위한 구호품도 속속 도착하고 있다.

미국 지질조사국(USGS)에 따르면 규모 8.1의 이번 강진은 7일 오후 11시 49분께 치아파스 주 피히히아판에서 남서쪽으로 87㎞ 떨어진 태평양 해상에서 발생했다. 진원의 깊이는 69.7㎞다.

이번 강진은 멕시코 전체 인구 중 약 절반에 해당하는 5천만 명이 거주하는 멕시코 중부 지역을 포함해 멕시코 중남부 10개 주에서 감지됐다.

멕시코 정부는 치아파스 주에 있는 118개 시와 오악사카 주 41개 시에 긴급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