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 기자] 한반도 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막말 사설을 써 공분을 샀던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가 관련 기사를 홈페이지에서 삭제하며 일단 꼬리를 내렸다.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이 신문은 "사드배치를 지지하는 보수주의자들은 김치만 먹어서 멍청해진 것이냐", "사드배치 완료 순간, 한국은 북핵 위기와 강대국 간 사이에 놓인 개구리밥이 될 것", "한국인은 수많은 사찰과 교회에서 평안을 위한 기도나 하라" 등의 표현으로 사드배치를 비난했던 7일 사설을 홈페이지에서 삭제한 것으로 9일 확인됐다.

이는 주중한국대사관이 전날 한국의 음식과 종교문화를 비하한 데 대해 공식 서한을 보내 엄중히 항의한데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그러나 환구시보는 그러면서도 이날 익명의 군사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사드로 북한 미사일 공격을 막기에는 터무니없다"며 이전보다 낮은 수위지만 한국과 미국이 주장하는 북한의 위협에 대응한다는 사드배치에 대한 논리를 비판하는 공세를 사흘째 지속했다.

 

주한미군사령부는 지난 7일 홈페이지에 게재한 '사드에 관한 사실 보고서'라는 보도자료에서 "사드는 전적으로 북한의 미사일로부터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한 미사일 방어 시스템"이라며 "사드는 북한이 대량 보유한 스커드, 노동, 무수단 등 중·단거리 미사일로부터 (한국을) 방어하는 데 매우 효율적"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이 전문가는 "사드 발사대를 추가로 배치하면서 미사일 방어능력이 이전보다는 증가한 것은 사실이지만, 북한의 수많은 중·단거리 미사일을 방어하기에는 터무니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사드의 방어능력에는 한계가 있지만, 사드의 'AN/TPY-2' 레이더는 관측 거리가 1천∼2천700㎞로 중국 동북과 화북지역의 전략 미사일 발사를 감시할 수 있다"고 강조하며 "한국의 특수한 지리적 환경 때문에 사드 몇 대를 배치한다고 해서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전문가는 한국 정부의 사드배치는 근시안적인 행위라고 지적하며, 사드가 오히려 한국을 선제 타격 대상으로 만들어 엄중한 안보를 위협을 유발했다고 경고했다.

인민일보와 신화통신 등 주요 매체들도 성주기지 인근 주민들이 청와대 앞에서 사드반대 집회를 여는 등 한국 내에서 사드배치 반발 움직임이 이어지고 있다며 사드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