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범호 기자] 북한이 지난 29일 일본 상공을 지나 북태평양으로 발사한 중장거리탄도미사(IRBM) '화성-12형'에 이어 태평양을 향해 추가적인 탄도미사일 도발을 감행할 뜻을 내비쳤다.  

30일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김정은은 화성-12형 발사를 '현지 지도'한 자리에서 "이번 탄도로켓 발사훈련은 우리 군대가 진행한 태평양상에서의 군사작전의 첫 걸음이고 괌도를 견제하기 위한 의미심장한 전주곡"이라면서 "앞으로 태평양을 목표로 삼고 탄도로켓 발사훈련을 많이 하여 전략 무력의 전력화, 실전화, 현대화를 적극 다그쳐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향후 군사적 도발의 무대를 한반도와 주변 지역에서 일본뿐 아니라 괌을 포함한 태평양으로 확대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일본 상공을 지나 태평양으로 탄도미사일을 쏜 것은 사실상 이번이 처음이다. 과거 북한은 인공위성을 탑재한 장거리 로켓을 수차례 태평양으로 쐈지만, 탄두를 장착한 탄도미사일과는 성격이 다르다.

북한이 사거리가 3천㎞를 넘는 IRBM급 이상의 탄도미사일을 성공적으로 발사한 것은 올해 5월 14일(화성-12형), 7월 4일(화성-14형), 7월 28일(화성-14형) 등 3차례다.

이들은 모두 발사각을 최대한 끌어올린 '고각 발사'로, 최고고도는 수천㎞에 달했지만, 비행거리는 1천㎞를 넘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김정은 발언은 앞으로 IRBM급 이상의 미사일을 이번 화성-12형 발사처럼 30∼45도의 정상각도로 쏴 태평양에 떨어뜨릴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북한은 태평양을 향해 다양한 조건에서 IRBM급 이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함으로써 기술 수준을 끌어올리고 언제든지 표적을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과시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화성-12형뿐 아니라 ICBM급인 화성-14형도 태평양상으로 발사해 미국 본토 타격 능력을 과시하며 위협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북한이 개발 중인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도 태평양을 향해 쏠 수 있다. 북한이 작년 8월 고각으로 쏜 SLBM은 약 500㎞를 비행했지만, 정상각도로 발사하면 사거리가 2천㎞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세계 최강의 미국 해군이 지배하는 태평양이 북한의 도발 무대로 바뀔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태평양에 있는 미국령 괌에 대한 북한의 공격 위협도 수사(修辭)가 아닌 현실적인 위협으로 떠오를 수 있다.

북한이 태평양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경우 유사시 한반도에 증원전력을 전개하는 일본과 괌 미군기지에 대한 직접적인 위협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사시 미군 증원전력의 한반도 전개는 한미동맹의 골간으로, 북한이 탄도미사일로 이를 억제할 경우 한반도의 군사력 균형이 무너질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모든 옵션이 테이블에 있다"며 군사적 대응 조치를 배제하지 않았다. 미국이 괌을 발진기지로 하는 장거리전략폭격기를 비롯한 전략무기를 보다 공세적으로 운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