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정 기자] 하루 2번만 먹어도 체지방을 감소시켜 비만을 억제하는 건강 기능성 식품이 양산을 앞두고 있다. 

3일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에 따르면 센터가 지원한 가톨릭대 생체의약선도분자연구센터와 용인시 소재 바이오스트림테크놀러지스가 공동으로 '저분자 히알루론산'을 이용한 항비만 건강보조식품 개발에 성공했다.

체지방 감소효능이 있는 저분자 히알루론산(BST898) 개발은 이번이 최초다.

이 식품은 현재 특허등록을 마치고 식약처에 기능성 원료 인증 신청을 했으며, 내년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간다.

▲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는 센터가 지원하는 가톨릭대 생체의약선도분자연구센터와 용인시 소재 바이오스트림테크놀러지스가 공동으로 '저분자 히알루론산'을 이용한 항비만 건강보조식품 개발에 성공했다고 3일 밝혔다. 저분자 히알루론산 식품의 모습.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 제공=연합뉴스]

생체 고분자 성분인 히알루론산은 의약품, 화장품, 식품으로 활용되고 있다. 바이오스트림테크놀러지스는 고분자 형태여서 인체 흡수율이 떨어지는 기존의 히알루론산을 저분자 형태로 쪼개 인체 흡수율을 높였다.

또 주로 동물의 안구, 닭의 볏을 이용해 생산하던 것을 해양미생물에서 분해효소를 찾아내 저분자 히알루론산을 제조하면서 윤리적 문제도 극복했다.

바이오스트림테크놀러지스 측은 "고분자 히알루론산의 저조한 흡수율을 극복하기 위해 분자를 잘게 쪼개 저분자로 만든 것이 획기적인 성과"라면서 "저분자 히알루론산은 하루 2번만 복용해도 체지방 감소와 피부미용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번에 개발된 저분자 히알루론산에 대한 임상시험 결과 복용을 한 집단이 복용하지 않은 집단보다 3개월 동안 1.31∼4.27kg의 체지방 감소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오스트림테크놀러지스는 저분자 히알루론산을 활용한 마스크팩을 최근 출시했으며 기능성 화장품도 출시를 준비 중이다.

이 기업은 2009년부터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인 가톨릭대 생체의약선도분자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저분자 히알루론산개발을 진행하면서 연구인력과 장비를 지원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