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지형 기자] 국민안전처가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 최근 집중 호우로 인해 피해를 입은 충정지역에 대한 '중앙피해합동조사'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피해합동조사는 충북 청주, 증평, 괴산, 보은, 진천과 충남 천안을 대상으로 정확한 피해규모를 집계해 특별재난지역 선포 여부를 결정하고 복구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조사에는 안전처를 비롯해 9개 부처와 지자체 공무원, 민간전문가, 지역자율방재단 등이 참여한다. 합동조사단은 국민안전처 복구총괄과장을 단장으로 3개반 51명으로 구성된다.

합동조사단은 피해규모 조사와 함께 피해 원인을 파악해 동일한 피해가 재발하지 않도록 복구의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복구는 시설물 기능을 원래대로 복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피해 재발을 막기 위해 필요 시 기능을 원상태보다 개선한다.

하천 폭이 좁아 제방이 유실된 경우 하천 폭을 넓히고, 교량도 하천 폭에 맞게 새롭게 설치할 예정이다. 또, 물을 내보내는 하수도 폭이 좁아 침수 피해가 난 경우 이를 확장하거나 배수펌프장을 설치해 물이 잘 빠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안전처는 "현재 지자체 차원에서 피해조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하루속히 피해 복구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중앙 합동조사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시행하게 됐다"며 "지자체 조사와 병행해서 중앙 합동조사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