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 기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시내에서 연쇄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해 경찰과 세 명이 숨지고 10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25일 인도네시아 경찰에 따르면 전날 오후 9시께 자카르타 동부 캄풍 멜라유 버스 정류장 옆 오토바이 주차장과 수분뒤 인근 가로수 부근에서 각각 폭발이 발생했다.

인도네시아 경찰청 세툐 와시스토 대변인은 "남성 두 명이 잇따라 자살 폭탄을 터뜨렸다"면서 "이 폭발로 경찰관 3명이 숨졌고 경찰관 5명과 민간인 5명 등 10명이 다쳐 주변 병원들로 옮겨졌다"고 말했다.

▲ (사진=연합뉴스) 24일 저녁 자살폭탄 테러로 추정되는 폭발이 발생해 경찰관 1명이 숨지고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동부의 버스 정류장 앞에서 중무장한 경찰관이 주변을 경계하고 있다.

경찰관들은 주민들의 거리 퍼레이드를 에스코트하던 중 자살 폭탄 공격을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현장을 목격한 주민은 "폭음을 듣고 달려가보니 피와 살점이 사방에 흩어져 있고 경찰관들이 다친 상태였"면서 "곧 두번째 폭발이 일어나는 바람에 경찰들과 함께 몸을 피해야 했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경찰은 폭발이 발생한 버스 정류장 주변을 봉쇄한 채 폭탄처리반을 투입해 주변을 검색하고 있다.

아울러 현장에서 즉사한 자살폭탄 테러범 두 명의 신원을 확인하고 경찰 대테러부대를 동원해 인근 반텐주와 서부 자바주에 있는 테러범들의 집을 급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네시아 경찰은 이번 테러의 동기와 배후 여부, 국제 테러조직과의 연관성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24일 저녁 자살폭탄 테러로 추정되는 폭발이 발생해 경찰관 1명이 숨지고 다수의 부상자가 발생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동부의 버스 정류장 주변에서 현지 경찰이 피해자의 시신 등 증거물을 수집하고 있다.

자카르타에서는 작년 초에도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 추종자들이 도심 한복판에서 자살폭탄을 터뜨리고 무차별 총격을 가해 민간인 4명이 숨지는 일이 있었다.

인도네시아는 2억5천만 인구의 87%가 이슬람을 믿는 세계 최대 무슬림 인구국이다.

인도네시아에선 동남아 지역에 대한 IS의 영향력이 점차 강해지면서 크고 작은 테러 시도가 잇따르고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경찰은 2016년 한 해 동안 테러 용의자 137명을 체포하고 33명을 사살했다. 이는 전년도(체포 75명, 사살 7명)의 갑절이 넘는 수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