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현 기자] "국민의 마음을 담은 보훈정책 펴겠다"

피우진 신임 국가보훈처장은 19일 취임 인사차 서울 용산 국방부 기자실에 들러 "정책의 주인은 국민이기 때문에 그 마음을 담아 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피 처장은 보훈처 사상 최초의 여성 처장이다. 청와대 출신이나 예비역 장성, 독립운동가 후손, 고위 공무원 출신이 독점하다시피 해온 보훈처장에 예비역 중령이 임명된 것도 그가 처음이다. 피 처장은 지난 18일 취임식에서 '변화와 혁신'을 내세우며 강한 개혁 드라이브를 예고한 바 있다.

그는 이와 관련, "보훈이라는 것은 국가안보의 과거이자 미래로, 보훈정책을 어떻게 펼치느냐에 따라 애국심이 생기기도 하고 원망을 듣기도 한다"면서 "보훈 가족을 중심으로 해서 다가가는 따뜻한 보훈정책을 펼쳐보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가가 군인 됨을 명예롭고 영광스럽게 해야 한다"며 "군도 저희들도 예우를 다함으로써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펼쳐나가야 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피 처장은 아직 업무보고를 받지 않았다며 구체적인 정책에 관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피 처장은 취임식도 하기 전에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을 치른 데 대해서는 "그렇게 큰 행사를 대통령을 모시고 하다 보니 더 책임감과 사명감이 느껴졌다"고 털어놨다. '님을 위한 행진곡을 알고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다 외우지는 못하고 있었다며 "차 안에서 전날 열심히 외우고 했는데도 안 외워졌는데 (기념식장에서) 스크린에 뜨길래 봐가면서 했다. (약속대로) 씩씩하게는 불렀다"고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