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최근 금융권에서 주목하고 있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이 블록체인 시스템을 이용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스팀잇(STEEMIT)이다.

스팀잇은 블록체인 기반으로 만들어진 SNS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이다. 스팀잇은 특별하고 독특한 경제 시스템을 도입한 혁신적인 플랫폼으로 스팀잇을 사용하는 사용자 모두가 수익을 가져갈 수 있도록 만든 경제 시스템이다.

기존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서비스와는 다르게 글을 쓰면 바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기존의 SNS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서비스이다. 사용자가 글을 써서 올리면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추천을 받을 수 있다. 추천 받은 글은 보상을 받게 되는데 그 보상원리는 여태껏 시도되지 않았던 매우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스팀잇은 사용자들에게 스팀과 스팀달러라는 가상화폐를 지급한다. 이 가상화폐는 비트코인의 채굴과 비슷한 원리로 발행되며 언제든지 비트코인으로 전환될 수 있다. 비트코인에 비유하자면 스팀잇은 글쓰기로 채굴을 하는 구조인 것이다.

스팀잇은 보상구조가 매우 독특하다. 스팀잇은 스팀잇 사용자들에게 스팀과 스팀달러라는 가상화폐를 지급한다. 스팀과 스팀달러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화폐이며 비트코인과 비슷한 디지털 화폐이다. 스팀잇 사용자는 스팀코인이라는 디지털 화폐로 보상을 받고 비트코인으로 언제든 바꿀 수 있다.

디지털화폐는 일반 사이버머니와는 전혀 다르다. 

아프리카TV에서 발행한 별풍선은 사이버 머니이고 발행 주체가 정해져 있고 자체 사이트에서만 거래되는 것이 특징인데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화폐는 발행주체가 정해져 있지 않고 불특정 다수에 의해 발행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스팀의 디지털 화폐는 취급하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든지 사용이 가능하다. 한국에서는 코빗(KORBIT) 비트코인 거래소에서 스팀코인을 거래할 수 있다. 이처럼 스팀코인은 비트코인과 같이 디지털화폐의 발전 가능성과 활용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스팀잇은 현재 베타서비스 중이며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스팀잇이 성공할지 실패할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하지만 블록체인 스타트업 기업으로 블록체인의 활용과 디지털화폐를 활용한 서비스로 새로운 시대를 앞서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