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현 기자] 설·추석 명절 기간에 발생하는 가정폭력이 평소보다 45%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원인은 '음주로 인한 갈등'으로 나타났다.

경기남부경찰청은 2015년 설부터 지난해 추석 명절까지 4차례 연휴(19일) 기간 가정폭력 사건은 총 4천130건으로, 하루 평균 217건 발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평소 하루 평균 150건에 비해 45%(67건) 더 발생한 것이다.

명절 연휴 발생한 가정폭력은 부부간 폭력이 69.7%로 가장 많았고, 부모 대상 폭력 20.9%, 형제·자매·친척 간 폭력 5.9%, 자녀 대상 폭력 3.5% 등의 순이었다.

부부간 폭력은 음주로 인한 갈등 등 개인적인 문제가 가장 많았고, 경제적 갈등, 부모 부양 갈등, 명절 시댁 방문이나 제사음식 준비 문제 등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됐다.

또 부모와 자녀 간 폭력은 음주로 인한 갈등, 성격 차이(고부갈등), 취업, 자녀 비행 등 사유로, 형제·자매간엔 음주, 부모 부양 갈등 등 사유로 발생했다.

대부분의 폭력 유형에서 '음주로 인한 갈등'이 주요 원인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이번 설 연휴에도 가정폭력 사건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단계별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설 연휴 전 1단계(1.16∼26) 기간에는 SNS 등 홍보를 통한 가정폭력 관심을 환기하고, 가정폭력 재발 우려 가정에 대한 사전 모니터링을 한다.

또 설 연휴인 2단계(1.27∼30) 기간에는 가정폭력 신고 접수 시 강력사건에 준하게 대응하고, 1회 이상 신고 가정의 경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한다.

경찰 관계자는 "명절 기간 지나친 음주는 가정폭력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자제하고, 가족 간 이해하고 배려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가정폭력 사건이 발생하면, 집안일이라는 이유로 감추려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신고해달라"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