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25세 이하 청년층의 신용카드 연체율이 전 연령대 중에서 가장 높은 5%대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정부는 사회초년생, 대학생, 저소득층 등 신용 하락 위험이 큰 그룹을 선별해 신용관리 교육을 확대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22일 '수요자 맞춤형 금융교육 추진방안'을 밝혔다.

정부는 우선 미소금융, 햇살론, 바꿔드림론 같은 정책금융상품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신용·재무관리 교육을 확대한다. 지금은 미소금융 이용자 일부만 교육을 받고 있다.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에게는 올바른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온·오프라인 교육을 하기로 했다.

학자금대출 이외의 다른 대출도 받은 25세 전후 다중채무자의 연체율이 6% 내외로 증가하는 등 20대는 채무 연체율이 높아 신용도가 떨어질 위험도 그만큼 높기 때문이다.

현금서비스·카드론 과다 사용과 대출금을 연체했을 때 위험성, 신용 하락을 방지하는 방안 위주로 교육 과정이 짜인다.

학자금 대출 연체로 채무조정을 신청한 대학생에게는 채무 조정제도와 신용관리 교육을 할 예정이다.

노후대비 교육도 강화한다.

전국에 50개 있는 노후행복설계센터를 통해 노후대비 교육 프로그램과 맞춤형 상담 기능을 활성화한다.

통합연금포털의 연금가입 정보를 활용해 노후자산 진단과 재무설계 지원도 할 계획이다.

▲ 연금포털 활용 맞춤형 상담 및 교육서비스 제공 예시[금융위원회 제공]

2018년부터 반영되는 고교 교육과정에는 금융콘텐츠를 확대한다.

통합사회 과목에서 생애 금융설계, 자산관리 원칙 등을 배우고 수학 과목에선 연금·이자율·할인율 등을 배우게 된다.

정부는 국·영·수 등 다른 교과목과 금융교육의 연계를 확대하거나 독립 교과를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장애인, 다문화가족, 새터민 등 취약계층이 볼 수 있는 맞춤형 금융교육 교재도 꾸준히 개발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부는 '금융교육협의회'를 법제화해 금융교육의 컨트롤타워로 만드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은 "장기적으로 금융소비자와 금융시장의 성숙을 이끄는 것은 금융교육"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