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등 자궁질환 치료 및 예방에 좋은 음식은?

하복부를 차게하는 잘못된 습관,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이나 생활환경, 전자파, 환경호르몬, 고령 임신 등으로 인해 여성들의 자궁질환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등이 대표적인데요.

이미 자궁질환이 발병한 경우 잘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질환 치료 및 예방을 위해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답니다.

 

건강을 지켜 줄 음식으로는 먼저 견과류를 꼽을 수 있습니다. 견과류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하여 염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크답니다.

또한 견과류 속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소량으로 많은 에너지를 발휘하도록 도와줍니다. 호박씨, 해바라기씨, 호두, 참깨 등의 견과류가 이에 해당하지요.

하루에 적당한 견과류 섭취량은 25~30g 정도면 적당합니다. 이는 잣, 피스타치오 25~30개, 아몬드 15~20개, 호두 5~7개에 해당하는 수 입니다.

자궁근종 환자에게 있어 좋은 음식으로는 미역국, 김 등 해조류가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미역국과 같은 해조류 음식은 세포 조직 재생에 도움을 주고 자궁근종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자궁근종을 비롯해 생리통과 생리불순 등 자궁난소질환의 원인이 되는 어혈을 풀어내는데 효과적이랍니다.

반면 카페인, 콜레스테롤, 알코올이 다량으로 함유된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이 3가지 요소는 자궁근종 성장을 촉진하는 여성호르몬, 즉 에스트로겐 분비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또한 건강보조제로 많이 섭취하는 석류, 칡즙, 오메가3, 이소플라본, 감마리놀렌산 역시 천연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삼가는 것이 좋으며 빵, 케이크, 사탕 등 당분이 많은 음식은 피를 탁하게 하므로 섭취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