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욱 기자]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 심판 심리 준비에 들어간 가운데 17일 전국 곳곳에서 8차 주말 촛불집회가 열린다.

민주노총 등 진보진영 1천500여 개 시민사회단체가 연대한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오후 5시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박근혜 즉각 퇴진 공범처벌·적폐청산의 날' 집회를 연다.

퇴진행동은 이날 집회에서 헌재에 신속한 탄핵안 처리를 요구하고, 황 권한대행 역시 박 대통령과 '공범'이라며 그의 퇴진도 요구한다. 민주 인사들을 억압한 대표적 공안검사이자 '친재벌 부패 법조인'이라는 이유다.

본 행사에 앞서 오후 4시 '퇴진 콘서트 물러나쇼(show)'가, 본 행사 후에는 행진이 이뤄진다. 전과 마찬가지로 청와대 100m 앞까지 행진하는 동시에 헌재와 국무총리공관 100m 앞까지 행진이 이뤄진다.

경찰은 종전처럼 퇴진행동이 신고한 청와대 주변 11개 집회 지점을 조건부 허용 또는 금지 통고했다. 11개 행진 구간 중 9건도 헌재에서 남쪽으로 500여m 떨어진 낙원상가 앞 또는 율곡로·사직로까지로 제한했다.

법원은 퇴진행동이 경찰의 금지·조건통보에 대해 신청한 집행정지를 일부 받아들여 총리공관 100m 앞(우리은행 삼청동영업점 앞)과 헌재 100m 앞(안국역 4번 출구)에서 오후 10시 30분까지 집회와 행진을 허용했다.

청와대에서 100m 떨어진 효자치안센터 앞은 오후 5시 30분까지, 팔판동 126맨션 앞은 오후 10시 30분까지 집회와 행진이 가능하다.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 등 청와대에서 200∼400여m 떨어진 곳도 오후 10시 30분까지 허용됐다.

추운 날씨를 고려해 지난주까지와 달리 사전행진은 없다. 퇴진행동은 "행진이 길어지면 참가자들이 육체적으로 피곤해지는 만큼 본 집회 후 오후 8시 30분께까지 '짧고 굵게' 행진을 마치겠다"고 말했다.

인천 구월동 로데오입구, 부산 서면 일대, 대구 대중교통전용지구, 세종 도담동 싱싱장터 광장, 경기 수원역광장 등에서도 촛불집회가 일제히 열린다.

광화문 촛불집회 행진 경로는 박 대통령 탄핵에 반대한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박사모)' 등 보수단체 행진 경로와 구간이 일부 겹쳐 충돌이 우려된다.

이들은 종로 수운회관에서 헌재 인근인 안국역 사거리와 동십자각로터리를 거쳐 삼청로 세움아트스페이스 앞에 이르는 경로를 경찰에 신고했다. 보수단체들은 탄핵반대를 촉구할 예정이며, 안국역 부근에서 촛불 시위대와 부딪칠 가능성이 있다.

경찰은 박사모 행진 경로에서 동십자각 로터리까지만 허용했으나 박사모가 신청한 집행정지를 법원이 받아들여 오후 4시까지 조건부로 세움아트스페이스 앞 행진이 허용됐다.

광화문광장 옆 세종로소공원에도 엄마부대 등이 집회를 신고해 촛불집회 참가자들과 마찰이 예상된다. 경찰은 불상사가 없도록 경비병력을 투입해 양측 간 접촉을 최대한 차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