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수지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기업 총수들의 정기모임을 이번 주 열려다가 연기했다. 

전경련은 오는 10일 오후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비공개로 회장단 회의를 개최하기로 하고 이런 사실을 참석 대상자에게 알렸지만 이날 오후 전경련은 "10일에는 회장단 회의가 없다"고 재공지하면서 연기됐다. 

전경련 관계자는 이날 오후 "11월 10일에는 회장단 회의가 없을 것"이라면서 "이번 달 예정된 회의가 언제 열릴지 현재로썬 알 수 없고 회의를 하더라도 비공개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검찰이 전담팀을 구성해 미르 출연 기업 전체를 조사하기로 하는 등 재계 전반으로 수사가 확대되고 있는데다 당장 모임을 하더라도 주요 현안에 대한 결론 도출이 어려운 점 등의 영향을 받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애초 이 자리에서는 전경련 개혁안과 후임 전경련 회장 선정 문제 등이 주요 현안으로 다뤄질 예정이었다.

최근 전경련은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 각계에서 '정경 유착의 통로', '정권의 모금 창구'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받으며 해체 요구가 물밀 듯이 쏟아지고 있다.

보수단체 어버이연합 우회지원 의혹에 이어 '최순실 사태'의 출발점인 미르와 K스포츠 재단의 출연금 강제모금을 주도한 사실이 드러난 것이 결정타였다.

이에 전경련 내부에서도 이번 기회에 전경련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하고 인적 쇄신을 하는 등 '환골탈태' 수준의 개혁 방안을 내놓지 않으면 조직이 살아남기 힘들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따라서 회의에서 개혁안에 대한 논의가 열릴지 관심이 집중된 상태였다.

또한, 이번 정기모임은 전경련 후임 회장 선출과 맞물려 있기도 하다.

허창수 회장은 내년 2월 임기가 끝난다. 그는 2011년 취임 이후 이미 두 차례나 연임한 만큼, 임기가 끝나면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는 본인 뜻이 확고하다. 또한, 재임 중에 이번 사태가 터지면서 추가 연임은 어려워졌다.

따라서 이번 모임을 기점으로 후임 회장을 물색하는 작업이 속도를 내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왔었다.

현재 10대 그룹의 총수들이 하나같이 회장직을 고사하면서 후임자 찾기가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중견 그룹에서 총수를 찾아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