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현 기자] 29일 서울 도심에서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린다.

진보진영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이날 오후 6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대규모 촛불집회 '모이자! 분노하자! #내려와라_박근혜 시민 촛불'를 연다.

경찰은 최씨가 박근혜 정권의 '비선 실세'라는 사실이 드러난 이후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첫 주말 집회인 만큼 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경찰은 일단 진보단체 소속 3천∼4천명이 이번 집회에 참가할 것으로 본다. 그러나 '최순실 게이트'가 국민적 공분을 사는 만큼, 진보단체 소속이 아닌 일반 시민도 가세해 참가자가 이보다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투쟁본부는 이날 이후에도 다음 달 1일 부터 민중총궐기 집회를 하는 12일까지 매일 저녁 집회를 여는 등 비상 시국 행동을 한다는 계획이다.

청소년단체인 21세기청소년공동체희망은 이날 오후 2시 인사동 북인사마당에서 시국선언을 하고, 세종로까지 2.1㎞를 행진할 계획이다.

오후 4시에는 한국청년연대가 종로구 마로니에공원에서 '박근혜 하야하라 분노의 행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로니에공원에서 청계광장까지 3.3㎞를 행진한다.

▲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영풍문고 앞에서 열린 민중총궐기 서울지역 투쟁본부의 '2016 서울민중대회’에 참가한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며 피켓을 들어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