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승우 국민안전처 대변인(오른쪽 네번째) 외 부처관계자들이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지진발생관련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강욱 기자] 정부가 지진이 발생한 경주에 재난 현장 상황과 지진 발생 원일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단을 파견한다.

국민안전처에 설치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규모 5.8의 지진이 발생한 경주에 중앙지진재해원인조사단과 현장상황관리관을 파견한다고 밝혔다.

조사단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을 단장으로 안전처 3명, 재난안전연구원 4명, 민간 전문가 7명 등 15명으로 구성됐으며 지진재해와 시설물별 피해 발생 원인을 조사, 분석하고 지진재해 경감대책 수립과 관련 업무를 한다.

현장상황관리관은 재난현장상황과 응급조치 진행 상황을 파악해 보고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안전처는 또 주요 시설물 긴급안전 점검과 추가 피해방지 대책을 위해 관계부처와 지자체별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안전점검을 하는 등 신속하게 필요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안전처 이승우 대변인은 지진 피해 복구 지원과 관련해 "현재로는 피해 상황을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어 아직 지원 방안을 추진할 단계는 아니다"라며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피해수습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안전처는 관계부처와 협업해 원자력발전소와 방폐장 등 주요 시설에 대한 지진방재 대책을 포함한 지진대응 체계 전반에 대해 면밀하게 분석하고 올해 5월에 발표한 '범정부 지진방재개선대책'을 포함한 종합 대책을 조기에 마련해서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안전처 박병철 지진방재과장은 전날 긴급재난문자가 지진 발생 9분 만에 늑장 발송됐고 일부 주민은 받지 못했다는 지적과 관련해 "기상청의 조기 지진경보가 아닌 공식 지진통보문을 받아서 진도 4 이상 예상지역을 분석해 보냈기 때문"이라며 "국민의 안전을 위해서 한밤중이라도 과감하게 확대 발송하겠다"고 말했다.

중대본은 이날 오전 8시30분을 기준으로 피해상황을 집계한 결과, 인명피해는 경상 8명(경북 5명, 대구 2명, 전남 1명)이며 이 가운데 6명은 퇴원한 상태라고 밝혔다.

재산피해 신고는 253건으로 건물균열 106건, 수도배관 파열 16건, 지붕파손 66건, 낙석 5건, 간판안전 조치 등 60건 등이다.

김재관 서울대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 교수는 이날 브리핑에 참석해 "현재 보도된 피해 규모나 범위를 보면 규모 5.8에 비해 경미한 수준"이라며 "이는 실제 지진 규모가 작았을 가능성과 우리나라 건물들이 지진에 어느 정도 견디는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을 뜻하며 내진 보강이 순차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큰 피해로 이어지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