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욱 기자] 검찰이 현재 진행 중인 김형준(46) 부장검사의 ‘스폰서·사건청탁’ 감찰을 뇌물수수 혐의 적용한 수사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9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찰청 특별감찰팀은 사업가이자 '스폰서' 김모(46·구속)씨가 향후 생길 수 있는 법적 분쟁에서 모종의 역할을 기대해 김 부장검사에게 평소 향응을 제공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뇌물 혐의를 적용할 수 있을지 살피고 있다.

특별감찰팀은 앞선 수사에서 확보된 김씨의 계좌 내역, 카드 사용 기록 등을 바탕으로 김씨의 유흥비 지출을 확인하는 한편, 김씨와 김 부장검사의 '밤 약속' 일정을 김씨의 지출 일자와 맞춰보는 등 사실관계를 면밀히 파악 중이다.

또 김 부장검사가 김씨에게서 돈을 받은 사실이 있는지, 있다면 그 명목은 무엇인지 등도 검찰은 들여다보고 있다.

이를 통해 김 부장검사가 받은 뇌물성 금품·향응의 실체를 규명하고 뇌물 혐의 적용이 가능한지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언론에 공개된 두 사람의 문자메시지·SNS를 보면 이들은 1월 중순부터 3월 초까지 약 한 달 반 동안 최소 5차례 함께 유흥을 즐긴 것으로 파악된다. 이 기간 전후로 김씨나 김 부장검사가 홀로 유흥주점에 간 것으로 보이는 대화 내용도 각각 1∼2번이 있다.

검찰은 조만간 감찰을 수사로 전환하기 위해 관련자 진술, 수사 자료, 앞선 판례 등을 분석하고 있다. 정식 수사로 전환되면 법원의 영장을 발부받아 압수수색·계좌추적·구속 등 강제수사가 가능해진다.

박희태 전 국회의장의 사위인 김 부장검사는 고교동창인 김씨로부터 향응 등을 받은 뒤 김씨 피소 사건을 무마하기 위해 서부지검 검사들과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검사 등을 상대로 접촉을 시도한 의혹을 받는다.

▲ 중·고등학교 동창 사업가로부터 금품과 향응을 받고 사건무마 청탁에 나섰다는 의혹이 제기된 김형준(46) 부장검사와 사업가 김모씨의 대화 내용으로 알려진 화면 캡처본.

대검은 접촉 검사들을 조사하는 한편 서부지검 김씨의 사기·횡령 사건 수사 부서를 기존 형사4부에서 형사5부로 재배당했다.

김 부장검사는 지난해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장을 지낼 때 과거 검사로 함께 일한 박모 변호사의 증권범죄 수사를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도 받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