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연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내년 대선을 준비할 신임 당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 등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27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다.

신임 당대표를 비롯한 새 지도부는 내년 대선후보 경선을 관리하는 임무를 맡는 만큼 이날 전대 결과가 전체 야권 지형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차기 당 대표 후보들이 각종 현안에 강경한 입장을 밝히며 선명성 경쟁을 하는 등 기존의 김종인 대표 체제에서 '좌클릭'을 시도할 가능성이 커 이후 여야 관계가 급격히 경색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당 대표 선거에서는 김상곤·이종걸·추미애(기호순) 후보가 격돌한다.

현재는 당내 최대 계파인 친문(친문재인) 진영의 지원을 받는 추 후보가 다소 앞서 있고, 김 후보와 이 후보가 추격하는 양상으로 알려져 있다.

이날 전대장 현장 선거운동과 후보연설을 통해 추 후보는 '대세론' 굳히기를, 김 후보와 이 후보는 '막판 뒤집기'를 노릴 것으로 보인다.

추 후보가 당선될 경우 이미 지역별 최고위원 중 다수가 친문 인사로 구성된 만큼 '친문 지도부'가 현실화했다는 평가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번 전대에서 증명된 친문 진영의 강력한 힘을 바탕으로 새 지도부가 탄탄한 리더십을 구축함으로써 당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당내 비주류 진영이나 당 외부에서는 내년 대선 경선이 문 전 대표에게 지나치게 유리하게 흘러가리라는 지적과 함께, 문 전 대표를 제외한 다른 후보들을 중심으로 원심력이 강해질 것이라는 우려도 동시에 나온다.

반면 김 후보나 이 후보가 추 후보를 누르고 당선된다면 당내 역학구도 역시 크게 출렁일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의 대선후보 경선 레이스 역시 상대적으로 다양한 주자들간의 경쟁 형태로 흘러갈 가능성이 크다.

당 대표와 함께 새 지도부를 구성할 최고위원 투표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미 각 시도당을 돌며 지역별 최고위원 선출을 마무리한 상태로, 이날 전대에서는 여성·노인·청년 부문 최고위원에 대한 경선이 진행된다.

여성위원장 투표에서는 유은혜·양향자 후보가 한 치의 양보도 없는 박빙의 대결을 벌이고 있다. 노인 부문에서는 제정호·송현섭 후보가, 청년 부문에서는 장경태·이동학·김병관 후보가 지도부 입성을 노린다.

지역 시도당 선거에서 위력을 발휘했던 '온라인 권리당원'들이 위력을 발휘할지도 관심거리다.

이미 서울시당위원장 선거에서 대의원 투표 결과가 권리당원 투표 결과로 뒤집힌 전례가 있는 만큼 이번에도 온라인 당원을 중심으로 한 권리당원들이 특정 후보에게 '몰표'를 던진다면 판세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