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중앙TV, SLBM 발사 영상 공개

북한 조선중앙TV는 25일 낮 12시(평양시간) 보도에서 전날 실시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장면을 공개했다.

[홍범호 기자] 북한이 잠수함 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영상을 방송했다.

25일 조선중앙TV는 낮 12시30분(평양시간 12시) 전날 실시한 잠수함 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장면을 방송했다.

중앙TV는 이날 공개한 1분47초짜리 영상을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된 미사일 발사 장면을 공개했다.

숫자 자막이 10부터 1까지 줄어드는 카운트다운이 끝나고 '발사'라는 문구가 뜨자 SLBM이 굉음과 함께 불꽃을 내뿜으며 해수면 위로 솟구쳐 올랐다. 이어 다양한 방향과 거리에서 촬영된 발사 영상이 반복적으로 방송됐다.

영상에는 앵커의 코멘트나 다른 설명 자막이 붙지 않았다.

영상 앞뒤로 함께 공개된 60여 장의 사진에는 아직 날이 밝지 않은 어둠 속에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바라보는 가운데 미사일을 잠수함에 탑재하는 모습, 김정은이 발사 이후 리병철 당 중앙위 제1부부장과 끌어안은 모습, SLBM 비행·낙하 궤적이 드러난 모니터 화면 등이 담겼다.

북한이 이처럼 SLBM 시험발사를 감행한 이튿날 신속하게 영상을 공개한 것은 이례적이다. 북한은 사진 보도와는 달리 영상의 경우 보통 1~2개월의 시차를 두고 '기록영화'(다큐멘터리) 형식으로 공개해왔다.

앞서 북한은 24일 오전 5시 30분께 함경남도 신포 인근 해상에서 SLBM 1발을 동해상으로 시험발사했다. 정상보다 높은 각도로 발사된 이 SLBM이 500㎞를 비행함에 따라 군 당국은 이번 시험발사를 사실상 '성공'한 것으로 평가했다.

북한은 이후 노동신문 등 매체를 동원해 시험발사가 '대성공'을 거뒀다며 대대적인 선전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