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이 1일 오전 '면세점 입점·관리 청탁'과 함께 금품 수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되고 있다. 신 이사장은 정운호 전 대표로부터 네이처리퍼블릭의 롯데면세점 입점과 매장 관리에 편의를 봐 달라는 청탁과 함께 부당한 금품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정우현 기자] 검찰이 1일 롯데 오너일가 중 처음으로 신영자(74)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정운호 전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의 면세점 로비 의혹 관련해서다. 

이날 오전 9시35분께 서울중앙지검 청사 별관에 도착한 신 이사장은 취재진을 만나 "검찰에서 모든 사실을 다 말하겠다"고 말했다.

신 이사장은 정 전 대표와의 금품거래 여부 등을 묻는 말에 구체적인 답변은 피한 채 "검찰에서 다 말하겠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이어 심경을 말해달라고 하자 "죄송하다"라고 답한 뒤 조사실로 들어갔다. 롯데면세점 입점에 관여한 브로커로 알려진 한모 씨와의 관계에 관한 질문에는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검찰은 5월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 수사를 시작한 데 이어 지난달 중순 롯데그룹 정책본부와 계열사 압수수색을 계기로 그룹 차원의 비리 의혹 수사를 본격화한 상태다.

신 이사장은 정 전 대표로부터 네이처리퍼블릭의 롯데면세점 입점과 매장 관리에 편의를 봐 달라는 청탁과 함께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10억∼20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박찬호 부장검사)는 신 이사장을 상대로 정 전 대표로부터 금품을 챙긴 것이 사실인지, 금품거래의 대가로 입점 및 매장 관리 편의를 지시했는지 등을 강도 높게 조사하고 있다.

네이처리퍼블릭은 신 이사장의 아들 장모씨가 소유한 B사와 롯데면세점 입점 컨설팅 및 매장 관리 위탁계약을 맺고 있었다.

이처럼 형식적인 외관을 갖춘 뒤 정 전 대표가 면세점 입점이나 매장 관리를 위한 청탁성 금품을 신 이사장에게 건넸다는 게 의혹의 뼈대다.

검찰 조사를 통해 B사는 사실상 신 이사장이 운영하는 업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아들 장씨는 B사가 챙긴 수익 중에서 급여 명목으로 매년 100억원 이상씩 챙겨간 것으로 파악됐다. B사의 수익 일부가 장씨뿐 아니라 신 이사장의 딸들에게 흘러간 정황도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근 구속한 B사 대표, 호텔롯데 롯데면세점 부사장을 지낸 롯데쇼핑 이원준 사장 등을 조사하면서 신 이사장이 네이처리퍼블릭에 편의를 줄 것을 지시했다는 취지의 진술도 받아냈다.

아울러 수사에 대비해 B사와 네이처리퍼블릭이 매장 관리 위탁계약을 맺은 것처럼 계약서를 허위로 꾸민 정황도 포착됐다.

검찰은 네이처리퍼블릭 외에 다른 업체로부터도 신 이사장이 롯데면세점 입점 청탁을 받은 단서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 이사장은 일부 화장품 업체와 요식업체 G사 등으로부터 컨설팅 수수료 명목의 금품을 챙겼다는 의혹이 추가로 불거진 상태다.

검찰은 일단 이날은 신 이사장의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 의혹을 집중 조사한다.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에서만 조사가 이뤄진다.

하지만 조사 내용에 따라 롯데그룹 차원의 비자금 조성 의혹 등으로 연결될 만한 사안이 있다면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팀장 조재빈·손영배 부장검사)과 수사 단서를 공유할 계획이다.

이미 신 이사장의 아들과 딸이 롯데면세점 입점 로비로 생긴 부당이득을 함께 챙긴 정황이 드러나는 등 오너가 주변의 불법적인 자금 흐름과 관련을 맺을 만한 정황이 일부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신 이사장을 조사한 뒤 추가 조사 및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포함한 신병처리 방향을 검토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