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22일 실시한 무수단(BM-25)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북한식 명칭 화성-10) 발사에 성공했다고 주장하며 괌 미군기지 타격 의지를 분명히 밝혀 주목된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무수단 미사일 발사를 참관하고 "태평양 작전지대 안의 미국놈들을 전면적이고 현실적으로 공격할 수 있는 확실한 능력을 가지게 됐다"고 강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

무수단 미사일의 핵심 표적이 태평양에 있는 괌 미군기지라는 점을 명확히 한 것이다. 조선중앙통신은 무수단 미사일을 '지상대 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케트 화성-10'으로 명명했다.

▲ 북한은 23일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케트 화성-10'(무수단 미사일)의 시험발사 사진을 공개하며 무기 개발 수준을 과시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 지상대 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케트 '화성-10' 시험발사를 현지에서 지도했다"며 관련 사진 수십장을 공개했다.

괌은 무수단 미사일이 발사된 강원도 원산에서 약 3천500㎞ 떨어져 있다. 무수단 미사일의 사거리는 3천∼4천㎞로, 괌을 사정권에 포함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괌 미군기지는 주일미군기지와 함께 유사시 한반도에 미 증원전력을 전개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곳이다. 한반도에 전쟁이 벌어질 경우 북한군을 격퇴할 미군 병력과 물자의 공급지인 만큼, 북한에는 눈엣가시일 수밖에 없다.

괌 미군기지는 평시에 북한을 위협하는 미 전략무기가 출동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지난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직후 미국이 대북 무력시위로 한반도에 전개한 장거리 폭격기 B-52도 괌에 있는 앤더슨 공군기지에서 출격했다.

▲ 北, 중장거리 미사일 '화성-10' 시험발사 사진 공개

북한이 지난 20일 발표한 국방위원회 대변인 담화도 괌 기지의 B-52 출격에 대해 노골적으로 분노를 표출하며 괌 기지를 "조선반도를 작전 목표로 삼고 있는 미국의 해외침략기지"로 규정했다.

담화는 "우리 군대는 B-52 전략 폭격기가 이륙하는 괌도의 앤더슨 공군기지와 핵동력 잠수함이 발진하는 해상침략기지들을 포함해 미국의 대조선 침략 및 병참 보급기지들까지 정밀 타격권 안에 잡아넣은지 오래"라고 위협했다.

북한이 무수단 미사일 추가 발사로 정밀 타격 기술을 가다듬고 핵탄두 소형화 기술을 확보할 경우 괌 미군기지는 국방위 대변인 담화의 주장대로 북한의 핵 공격 위협에 고스란히 노출된다.

▲ 北, 중장거리 미사일 '화성-10' 시험발사 사진 공개

북한이 괌 미군기지에 대한 핵 공격 능력을 갖추게 되면 유사시 괌을 핵무기로 타격하겠다고 위협하며 미군 증원전력의 한반도 전개를 방해할 수 있다.

한국에 대한 미국의 확장억제력 제공이 중대한 장애물을 맞게 된다는 얘기다. 확장억제(extended deterrence)란 미국이 동맹국에 대해 미 본토와 같은 수준의 핵 억제력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사시 미 증원전력의 한반도 전개와 미국의 확장억제력 제공은 한미동맹의 핵심 요소인 만큼, 괌 미군기지에 대한 북한의 핵 공격 능력은 한미동맹 자체를 위기에 빠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박휘락 국민대 정치대학원 교수는 "북한이 무수단 미사일로 괌 공격 능력을 갖추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미 본토 타격 능력까지 확보하면 한미동맹은 심각한 위기에 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ljglor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6/06/23 08:56 송고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