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연 기자] 얼마 전, 대한민국은 알파고로 인해 충격에 빠진 적이 있다.

기계가 인간을 대신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 국민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다.

그런 분위기속에서 비록 인공지능 기계가 발달하더라도 인간의 행위 자체를 넘어설 수 없다는 신념을 가지고 고유한 인간의 영역인 문화예술에 과감히 기계를 접목시켜 새로운 문화를 만들려고 하는 문화인들이 있어 문화계의 이목을 집중되고 있다.

차세대문화인연대가 제작하고 28일 쇼케이스를 여는 창가문답 첫 번째 프로젝트인 넌버벌 퍼포먼스 ‘나를 사랑한 달’은 각 장르의 젊은 문화예술인들이 총출동했다.

현장영화인과 한국무용, 비보이와 타악, 스크린 맵핑과 회화, 팝페라와 오페라, 피아노 연주 등 모든 장르를 망라시킨 작품이다.

거기에다가 차세대 산업동력인 ‘드론’까지 등장시켜 국내에서는 최초로 공연에 드론기술을 사용한 작품으로 기록되면서,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고 예술과 과학기술의 접목으로 구성된 융복합 문화의 형식을 만들었다.

새롭게 도전하는 이 작품에 많은 관심을 보인 문화체육관광부의 정관주 제 1차관은 팜플렛의 축사글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인 현재, 정부는 콘텐츠산업의 신성장동력으로서의 ‘융복합 콘텐츠’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하며 “작년 2월 융복합 컨텐츠의 선순환 생태계 지향을 위해 ‘문화창조융합벨트’를 출범시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창작자라면 누구나 글로벌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새로운 문화에 도전하는 젊은 차세대 창작자들에게 “차세대 산업동력인 드론 기술과 넌버벌 퍼포먼스라는 장르를 결합시킨 이런 융복합 컨텐츠가 문화융성과 창조경제의 대표사례이자, 융복합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는 사례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번 공연을 기획한 차세대문화인연대의 강태원 상임이사는, “매우 한국적이면서도 전 세계 누구라도 즐겁게 감상할 수 있는 작품으로, 인간의 몸짓에서 좀 더 확장성을 가지기 위해 기계와의 접목이라는 문화적 진화로서의 예술적 단계를 고민하면서 택한 선택이었다. 모든 장르가 다 녹아들었지만 어렵지 않게 남녀노소 누구라도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작품이 될 것이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공연을 계기로 계속 발전시켜 글로벌 한국문화산업의 모델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있고, 차세대 문화인들의 도전정신이 성공하는 선례를 만들고 싶다.”고 전하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국내 최초로 드론과 접목한 넌버벌 퍼포먼스 ‘나를 사랑한 달’은 여주인공 ‘바리데기’와 도깨비 ‘이매’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다룬 이야기로, 한국의 전통적인 소재와 기계/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현대적이고 세련되게 구성된 작품이다.

바리데기는 한국무용을 통해 무녀의 한을 여인의 아름다운 선으로 표현하였으며, 도깨비의 자유분방한 성격은 비보이를 통해 해학적으로 표현했다.

거기에 거의 모든 장르의 예술들을 융합시켜 새로운 스타일의 공연으로 탄생한 ‘나를 사랑한 달’이 과연 한국문화의 글로벌화에 어떤 영화를 줄지 주목되고 있다.

이 작품은 28일 오후 8시 강동구 호원아트홀에서 쇼케이스를 가진 후, 정식적으로 공연을 하면서 해외진출을 모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