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2월 18일부터 3월 17일까지 SNS에서 발생한 버즈(언급)량

[김태일 기자] 지난 2월 말경, 야당의 무제한토론(필리버스터)을 통해 ‘테러방지법’이 온라인 상에서 이슈되고 있는 가운데, 대체적으로 네티즌들이 ‘테러방지법’과 ‘사이버테러방지법’에 대한 분별력이 없이 우려에 대한 목소리만 키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에서 네티즌들은 ‘테러방지법’만으로도 국민의 사생활이 감시·사찰 당할 수 있다는 잘못된 오해가 확산되면서 올바른 인식에 대한 홍보가 필요하다는 견해가 높아지고 있다.

▲ 2016년 2월 18일부터 3월 17일까지 버즈량 추세 현항

야권은 ‘테러방지법 반대’에 대한 필리버스터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고 이같은 여파로 ‘사이버테러방지법’까지도 반대의 주장을 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버즈량집계에 따르면 조사기간동안 총 34,006건이 언급되었고 대부분이 트위터를 통해 확산됐다.

정부와 보수진영에서는 “북한의 스마트폰 해킹 사건 발생”을 강조하며 ‘사이버테러법’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으나 진보진영의 언론과 SNS에서는 “사이버테러방지법 통과를 위한 발표”라는 분위기로 확산됐다.

특히 법제정 반대 주장을 폈던 더불어민주당 김광진 의원의 필리버스터 발언 “사이버테러방지법을 통과시키기 위해 북한발 사이버테러의 위험성을 알리는 기사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라는 트윗이 확산하면서 법제정 반대 버즈(언급)량과 리트윗이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야권성향의 트위터에서는 “국정원에 권력이 집중되고 모든 사이트를 국정원에서 관리한다”는 내용도 온라인을 통해 다수 확산됐지만, 이에 대한 반박은 특별하게 눈에 띠지 않았다. 온라인에서 찬반의 언급량이 반대쪽의견이 높아짐에 따라 ‘사이버테러방지법’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많이 알려지지 못했다. 보수진영에서도 단편적으로 북한의 위협만 강조하는 모양새가 두드러졌다.

◇ 온라인에서 ‘부정언급’ 월등히 앞서…76% ‘부정’ 

▲ 상세감정평가에 따르면, 부정언급에서는 공포 > 불만 > 분노 > 슬픔 순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언급은 만족 > 기쁨 등의 순서로 집계됐다.

온라인에서 사이버테러방지법에 대한 언급량 분석에 따르면, "민감정보수집, 위치추적, 인터넷 통제 등 기본권 침해 우려"라는 견해가 확산되면서 긍정언급 24%에 비해 부정언급량이 76%로 월등히 높게 나타났다. 특히 부정언급에 대한 상세 감정평가를 살펴보면 공포 > 불만 > 분도 >슬픔 등으로 나타났고 긍정언급은 일부에서  만족 > 기쁨 등 순서로 감정표현 분석됐다. 조사기간동안 총 언급량은 34,006건으로, API가 공개되어 있는 트위터와 블로그를 통한 집계였다. 

한편 이번 조사는 (주)메조미디어 소셜분석 플랫폼 티버즈(TIBUZZ, www.tibuzz.co.kr)를 통해 국내 트위터 720만 계정과, 국내 블로그 20만계정을 조사한 결과이며, 버즈량 수집기간은 2월 18일 ~3월 17일까지, 분석기준은 수집 키워드 기준 제거 키워드를 통한 필터링과 정성 분석을 통한 가비지(garbage) 버즈를 제외한 2차 필터링을 통해 순수 버즈 추출방식으로 이뤄졌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