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홍창진 특파원) 이달 초부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제재의 강력한 대북제재가 시행에 들어간 가운데 최근 북중 접경지역 북한 식당에서 일하던 종업원들의 모습이 보이지 않아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15일 북중접경의 소식통들에 따르면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 채택 후 북한 함경북도·양강도와 인접한 중국 지린(吉林)성 연변조선족자치주 옌지(延吉)과 훈춘(琿春) 등지의 북한 식당 4~5곳에서 일하던 여종업원 수십명이 잇달아 자취를 감췄다.

연변자치주의 한 소식통은 "얼마전부터 옌지, 훈춘에 있는 북한 식당 중 평소 술을 팔고 가무(歌舞)를 제공하는 업소들이 문을 닫고 종업원들이 사라졌다"며 "지방정부 관련 부서에 문의하니 이런 사실을 이미 파악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북한 핵실험 등의 돈줄을 죄는 방안의 하나로 중국 당국이 자국 내 북한식당 종업원들에 대한 비자 발급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제재에 나섰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고 전했다.

평양의 예술학원 등을 졸업한 북한 식당 여종업원들은 통상 공연비자를 발급받아 중국으로 나오는데 당국이 비자 연장을 허용하지 않거나 신규 발급을 제한하기 시작했다는 소문이 나돌고 있다.

북한과 맞닿은 중국 동북3성의 중심도시 선양(瀋陽)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

중국 동북지방 최대의 코리안타운이라 일컫는 선양 시타(西塔) 일대 북한 식당 가운데 여종업원이 밀실에서 술을 팔면서 공연을 펼치는 업소 1곳이 최근 문을 닫고 종업원들이 종적을 감췄다.

이 업소에서 종종 거래처 사람을 접대하는 조선족 사업가 P모(46)씨는 "조선(북한) 식당의 총경리(지배인), 단골 여종업원과 며칠 전부터 연락이 안 닿아 하는 수 없이 다른 가게로 발길을 돌렸다"고 말했다.

북중교역의 거점 랴오닝성 단둥(丹東)에선 작년 말까지 북한 식당 15곳이 영업했으나 최근 3곳이 폐업해 종업원 수십명이 북한으로 돌아갔다.

북한의 주요 외화벌이 수단으로 자리잡은 북한 식당은 중국 내에서 100곳 정도 영업 중으로 알려졌다.

▲ 한국정부가 독자적인 대북제재 방안의 하나로 해외에 있는 북한식당에 대해 사실상 이용금지를 내린 가운데 9일 점심시간 중국 랴오닝(遼寧)성 선양(瀋陽) 시타(西塔) 일대의 북한식당을 찾는 한국인 이용객이 크게 줄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