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이정현 기자) 경평축구와 서울시향 평양공연을 지속적으로 제안해온 서울시가 내년에는 더 다양한 남북교류사업을 추진한다.

15일 서울시가 서울시의회에 보고한 데 따르면 시는 내년 남북교류협력사업 예산으로 55억원을 편성했다. 액수는 올해와 같지만 세부 사업 내용이 다양한 게 특징이다.

올해 이산가족 상봉행사가 이뤄진 것을 계기로 내년부터는 지방정부 차원의 교류사업을 본격적으로 시도해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먼저 24억원이 배정된 인도적 지원사업 항목을 보면 산림조성, 수질개선, 평양종양연구소 의약품 지원, 탁아소 물품 지원 등 매년 반복되는 것들 외에 시민들이 직접 제안한 사업들이 눈에 띈다.

사용연수가 지난 소방차량 기증, 남북 수목자원 공동생산과 활용, 보이는 소화기함 보급, 재활용 자전거를 활용한 공공자전거 시스템 구축 지원 등이 대표적이다.

시는 경제협력사업에는 3억 5천만원을 편성했다.

서울시 공단 설립 등 남북경협사업과 개성공단 근로자에 재활용 자전거를 지원하는 사업이 이 항목에 포함됐다.

박 시장은 평소 개성공단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협력공단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사회문화교류사업에는 18억원이 배정됐다.

지속적으로 강조해온 경평축구와 서울시향 평양공연 외에 동북아 장애인 탁구대회, 서울과 평양 대학 교류, 서울시와 평양시의 자매결연, 문화재 보존 학술대회와 시민이 제안한 남북 냉면축제 등이 제안됐다.

이외에도 평화통일 교육, 통일 관련 학술회의, 서울과 평양 간 도시계획 협력분야 연구용역 등에도 남은 예산이 편성됐다.

물론 서울시는 남북협력사업은 수시로 변하는 남북관계 동향에 따라 통일부와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며, 추진할 수 있는 사업부터 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주민과 접촉하고 협력사업으로 물품 등을 반출하려면 통일부의 승인이 필요하고 기금을 지원할 때는 남북교류협력위원회 심의도 받아야 한다.

서울시는 "언론과 민간단체 등 남북교류사업 전문가 그룹과 거버넌스를 구축해 사업 추진 역량을 결집하고, 시민이 제안한 사업과 서울과 평양 간 지속할 수 있는 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