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황철환 기자) 개성공단에서 열리는 제1차 차관급 남북 당국회담에 참여하는 남측 대표단이 11일 오전 8시께 삼청동 남북회담본부를 출발했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이날 출발 직전 남측 대표단과의 환담 자리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국민의 신뢰와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그런 회담을 하는 것"이라고 당부했다.

홍 장관은 "앞으로 중요한 것은 역시 '8·25 합의'의 모멘텀을 이어가는 것"이라며 "8·25 합의에선 이산가족과 민간교류도 있는데 8·25 합의를 잘 이어가는 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당국회담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의 뜻이 모였기 때문에 8·25 합의가 이뤄질 수 있었다"면서 남북 당국회담의 정례화 필요성도 언급했다.

남측 대표단의 수석대표인 황부기 통일부 차관도 출발에 앞서 기자들에게 "남북 간에는 여러 가지 협의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많다"며 "하나하나씩 차근차근 풀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당국회담에 나서는 남측 대표단은 황 차관을 비롯해 김의도 통일부 국장, 손재락 총리실 국장 등 3명이며, 북측 대표단은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부국장으로 알려진 전종수 수석대표(단장)와 황철 조평통 서기국 부장, 황충성 민족경제협력연합회(민경련) 참사 등 3명이다.

남측 대표단은 이날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북측 대표단과 만나 오전 10시 30분(평양시 기준 10시)께 회담을 시작할 예정이다.

남북 대표단은 2시간 남짓 전체회의를 한 뒤 낮 12시 30분께 종합지원센터 내 식당에서 각자 식사를 하고, 오후 2시 30분께 전체회의 혹은 수석대표 접촉을 재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