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황철환 기자) 남북한이 사흘 앞으로 다가온 '12·11 남북 당국회담'에서 이산가족 문제 해결과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에 대한 '빅딜'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남측은 이산가족 문제 해결에, 북측은 안정적으로 현금이 확보되는 금강산 관광 문제 해결에 각각 방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8일 당국회담 의제와 관련해 "이산가족과 금강산관광 등이 거론되는 데 우리 쪽 의제는 이산가족 문제 해결 등 박근혜 대통령이 언급한 의제가 기본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북측도 (관영 매체를 통해) 최근 금강산관광을 선전하는 것도 있으니 그런 것이 (북측 의제의) 가이드라인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이 지난 8·15 경축사에서 북측에 제안한 '이산가족 전면적 생사확인'은 이번 당국회담에서 남측이 제시하는 최우선 의제가 될 전망이다.

홍용표 통일부 장관도 이날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운영·상임위원회 합동회의 특강에서 "정부는 이산가족 문제를 하루라도 빨리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여러 정책을 구상하고 있다"며 "가장 강조하는 부분이 전면적 생사확인을 위한 북측과의 명단교환"이라고 설명했다.

남측은 오는 11일 개성에서 열리는 차관급 당국회담에서 이산가족 문제와 관련해 전면적 생사확인 말고도 상봉행사 정례화와 서신교환 및 고향 방문 등을 북측에 제안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박 대통령이 작년 8·15 경축사에서 처음으로 언급한 민생·문화·환경 분야의 남북 '3대 통로' 개척도 남측이 제시하는 의제에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

박 대통령은 이날 김규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이 대독한 민주평통 운영·상임위원회 합동회의 축사에서도 "정부는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 간 신뢰구축을 위해 남북 간 민간 교류를 확대하고 민생과 문화, 환경의 통로를 열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남북 3대 통로를 재강조했다.

이에 비해 북측은 당국회담을 앞두고 자신들이 원하는 금강산관광 재개를 부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북한의 대외용 주간지 통일신보는 지난 5일 '민족의 명산을 보고 싶어하는 남녘 겨레의 소원을 헤아려'란 글에서 "금강산 관광은 민족화해와 북남관계 개선의 뜻이 담겨 있다"라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금강산관광을 위해 공화국(북한)은 바닷길에 이어 군사분계선을 통한 육로에까지 길을 열어주는 등 최대의 성의를 발휘해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 주었다"고 추겨세웠다.

앞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과 북한의 대외선전용 웹사이트인 '조선의 오늘'도 지난달 28일과 이달 1일 '명승지의 가을날에'와 '대비 속에서 보는 금강산'이란 제목의 기사를 각각 내보내며 금강산 관광 재개 희망을 우회적으로 내비쳤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2008년 7월에 발생한 박왕자씨 피격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책 마련, 관광객 신변안전 보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 완비 등 '3대 선결과제' 해결을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한 북측의 태도 변화도 주목된다.

북측은 2009년 8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을 만나 박씨 사건의 재발 방지와 '관광에 필요한 편의 및 안전보장'을 약속한 만큼 '3대 선결과제'는 해결됐다는 태도를 보여왔다.

결과적으로 이번 당국회담의 성패는 이산가족 문제의 해결과 금강산관광 재개를 놓고 남북이 얼마나 접점을 해소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고 남북관계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이번 당국회담에선 이산가족과 금강산관광 재개 문제가 최대 관심 사안"이라며 "이와 관련해 남북이 이번에 대타협을 끌어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1차 차관급 당국회담에서부터 이산가족과 금강산관광이라는 굵직한 현안을 풀기가 그리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차기 당국회담 날짜를 잡는 것이 중요하고, 내년 설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만 합의해도 성공"이라며 "금강산관광 재개 부분은 앞으로 전향적으로 논의한다는 정도가 최고치가 아닐까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