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현 이준삼 특파원 =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19일 "6자 회담 구성원들은 모두 유엔 헌장을 준수할 책임이 있고 유엔 결의를 이행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왕 부장은 이날 오전 베이징(北京)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 '팡페이위안'(芳菲苑)에서 9·19공동성명 발표 10주년을 계기로 열린 북핵 세미나에 참석, 6자 회담 구성원은 모두 유엔 회원국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6자회담에 참가하는) 각국은 반도(한반도)와 동북아 지역에 책임 있는 태도를 유지하며 반도의 긴장을 조성할 수 있는 그 어떤 새로운 행동도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왕 부장은 "동북아 평화안정의 대국(大局)을 어지럽히려는 그 어떤 생각과 시도도 실패할 것이며 결코 현명하지 않은 일"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노동당 창건 70주년(10월 10일)을 맞아 새로운 장거리 로켓 발사와 추가 핵실험 등을 시사한 가운데 나온 중국 고위 당국자의 이런 발언들은 직접적인 대북 경고 메시지로 풀이된다. 

특히 왕 부장이 '유엔 결의'를 언급한 대목은 북한이 추가 도발하면 중국 역시 국제사회의 새로운 대북제재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하게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세미나에 참석한 한 소식통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가능성에 강력한 경고를 보낸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지난 15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로켓 발사 예고에 관한 중국의 입장을 요구받자 "유엔 결의는 마땅히 철저하게 지켜져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왕 부장은 또 "'유관 각방'(북한 등)은 마땅히 반도 비핵화를 추진한다는 것을 분명하고 일치된 목소리로 재다짐해야 한다"며 북한이 '핵보유'를 고집하는 상황도 겨냥했다.

그는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반도는 안정되지 않을 것이며 동북아도 평화롭게 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베이징 관측통들은 김정은 체제가 김정일 시대 때와 달리 '한반도 비핵화'를 공개적으로 선언하지 않고 있고 심지어 '핵보유국'을 선언한 점을 근년 들어 북중관계가 얼어붙게 된 최대 원인으로 꼽고 있다. 

왕 부장은 그러면서 비핵화 프로세스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북한이 오랫동안 직면해온 '거대한 군사적 압력'을 중시하고 북한의 '합리적인 안전 우려'를 적절히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도 개진했다.  

비핵화 실현을 위해서는 9·19공동성명으로 복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9·19공동성명은 "각 국가의 합리적인 우려를 균형적으로 해결하고 각 국가 이익의 최대 절충점을 실현한 것"으로 '가장 아름다운 핵문제 해결 방안'이라고 표현하며 "빨리 공동성명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고 힘을 합쳐 6자 회담 재개를 위한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를 위해서는 공동성명이 규정한 내용과 원칙, 이념을 재확인하는 한편 "(9·19 공동성명과 그 약속들을) 쉽게 부인하거나 심지어 뒤집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안전 메커니즘 구축', '한반도 전쟁상태·정전체제를 끝내기 위한 평화조약 체결' 등도 강조했다. 

왕 부장은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지 70년이 지났지만, 한반도는 여전히 군사적 대치상태에 있고 아직도 정전체제가 평화체제로 전환되지 않았다"며 "충돌과 전쟁의 구름은 여전히 반도의 하늘을 덮고 있다"고 우려했다.  

중국 외교부 산하 중국국제문제연구원이 18∼19일 이틀 일정으로 개최한 이번 세미나에는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참가국 5개국과 호주, 태국, 캄보디아 등의 전문가 30여 명이 참석했다. 

주최 측은 앞서 중국과 남북한, 미국, 일본, 러시아 등 6자회담 당사국 모두의 전문가들에게 초청장을 보냈다고 밝힌 바 있어 6자회담 당사국 중 북한만 참석을 '보이콧'한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