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유성연 기자] 자유경제원(원장 현진권)은 지난 31일(월) 2015년도 2학기 대학교 개강을 맞아 서울에 위치한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한양대학교 등 3개 대학에 정규 학점 강의로 <대학기업가강좌>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자유경제원은 “2015년 2학기 처음 개설하는 ‘대학기업가강좌’는 대한민국의 성공한 기업·기업가의 스토리를 알기 쉽게 학생들에게 전달함으로써, 그 안에 담겨있는 시장경제의 원리와 기업가정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대학 정규 학점 강좌로 구성되었다”고 밝혔다.

또한 “1일 기업가 시대 Start-up 전성시대를 맞아 미래의 경영인을 꿈꾸는 모든 학생에게 유익한 강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 원장은 “대한민국 청년들은 전쟁 같은 취업난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SPEC 쌓기에 여념이 없지만 정작 기업을 제대로 이해하고 ‘기업가정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기회는 턱 없이 부족하다”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이어 “SPEC 쌓기도 물론 중요하지만 학생들이 ‘대학기업가강좌’를 통해 특정 기업인 개인의 만들어진 신화가 아닌 기업성장의 역사에서 빛을 발한 ‘기업가정신’에 대해 제대로 배울 때 ‘기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관점을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유경제원 자료에 따르면 고려대학교는 성공한 기업가로 ‘SM Entertainment, 이수만’을 남정옥 숭실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가, ‘삼성 이건희’는 조동근 명지대학교 경제학과 교수가, ‘삼양라면 전종윤’을 한정석 미래한국 편집위원 등이 맡아 강의할 예정이다.

연세대학교는 ‘네이버 이해진’은 박병진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포스코 박태준’은 현진권 자유경제원 원장이 ‘한샘 조창걸’은 김이석 아시아투데이 논설실장 등이 맡아 강의한다.

마지막으로 한양대학교는 ‘쿠팡, 김범석’은 김우철 서울시립대학교 세무학과 교수가 ‘천호식품 김영식’은 이근미 작가, ‘모나미 송삼석’은 윤서인 만화가가 맡아 강의를 진행한다.

자유경제원은 대한민국의 헌법 가치인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질서 확립을 위한 교육, 연구, 출판, 네트워크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지난 2003년 2학기부터 경희대, 홍익대 등 8개 대학을 시작으로 정규 학점 강좌인 ‘대학시장경제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해 왔다.

자유경제원은 “시장경제강좌가 매년 50개 대학교에서 약 4천 여 명의 학생이 수강하는 탄탄한 저력을 갖춘 교육사업으로 성장했다”며 “새로운 시대적 수요에 발맞춰 신설한 ‘대학기업가강좌’ 역시 적극적인 사업 운영을 통해 더 많은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