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민정 기자] 새누리당이 내년 총선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농어촌 선거구는 사수, 무용 논란이 거센 비례대표 축소로 의견을 모았다.

비례대표제가 전문성 발휘보다는 계파정치와 정치퇴행 등의 주요 원인으로 지목돼 사회적 비판여론이 높아 여론에는 부응하는 것이지만 상·하한인구 편차를 2 대 1로 유지하라는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배치되는 것이어서 논란도 예상된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8일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헌재의 판결은 존중하지만 기본적으로 지역구를 줄이는 것은 맞지 않다"며 "지역구를 늘리고 비례대표를 줄이는 한이 있더라도 (농어촌) 지역 대표성이 훼손되어서는 안되겠다"며 지역구 감소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특히 김 대표는 "이 원칙으로 정개특위에 임해달라"며 여당 정개특위 위원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황영철 한기호 김종태 의원 등 농어촌 지역 의원들도 별도의 성명을 통해, 농촌 지역 살리기를 촉구하는 등 당 지도부를 압박했다. 

황 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지금이라도 농어촌, 지방 국민의 진정한 요구를 우리 국회와 여야 정치권이 원점에서 검토해야 한다"며 "인구 중심의 통합 논리에 따른 국회 선거구 획정기준 논의에 우리 농어촌, 지방 의원들은 분명히 반대한다"고 반발했다.

정개특위 여당 간사인 정문헌 의원은 "농어촌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해 어떤 수단, 방법을 강구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그 부분을 만들어 내는, 농어촌 대표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며 "그런 맥락에서 협상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비례대표가 존재감이 없어서 줄이자는 게 아니라 자연스럽게 정원이 정해진 거니까 줄어드는 것이 현실"이라고 덧붙였다.

김용남 원내대변인도 "비례대표의 취지가 전문성을 국회로 들이자는 것인데 지역구 의원이 비례대표에 비해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실증적 예가 없다"며 "직능대표성을 얘기하면 직업이 3000개인데 비례대표를 배출한 직역과 못한 직역의 불평등성이 생긴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저희 당은 의원정수는 못 늘린다, 그리고 농어촌 대표성을 살리기 위해 지역구를 줄일 수는 없다, 그리고 유지하려면 도에서 줄어든다 이 정도인데, 그 문제가 있기에 농어촌 지역구를 유지하려면 결과적으로 비례대표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는 결론"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김 원내대변인은 농촌 지역구 유지 및 비례대표 축소 방침과 관련해 "정개특위 위임 상황을 유지하는 것이고 당론 채택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