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23일 북한 잠수함 50여척이 70%가 기지를 이탈해 위치 식별이 안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북한 잠수함 전력의 70%이며, 지난 한국전쟁 이후 최대 이탈률이어서 또 다른 도발 가능성으로 우리 군을 위협하고 있다. 대화를 제의해 방심한 틈을 타 기습을 가하는 전형적인 '화전양면' 전술인 만큼, 군사적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는 양상이다.

군 당국에 따르면, 북한군 잠수함 움직임은 북한 도발 징후를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한 척도로, 매우 심각한 징후다.

군 관계자는 “북한의 잠수함 기지 이탈률이 평소보다 10배에 달한다"며,  “잠수함 수십 척이 동·서해 기지를 이탈해 우리 탐지 장비에 식별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또, “북한 잠수함 전체 전력의 70%가 식별되지 않고 있다”며, “우리 군은 북한의 잠수함 탐지전력을 증강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군 당국은 북한의 잠수함이 이례적으로 대거 기동에 나선 것은 추가 도발을 위한 목적일 가능성이 있는것으로 보고 대비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북의 이런 태도는 남북 고위급 회담과 관련해 매우 이중적 태도”라며, “이에 대해 한·미동맹은 연합전력으로 최대한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북한은 남북 고위급 회담 이전보다 포병전력을 2배 이상 최전방 지역에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