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여야 합의 하에 지난 6일 실시하기로 했던 국정원 기술간담회를 무산시키고 독자적으로 ‘국정원 해킹’ 의혹 조사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새민련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이탈리아 ‘해킹팀’에서 유출된 400GB 용량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미 발견된 KT IP 외에 추가로 3개의 IP를 더 찾았다는 내용을 보고했다.

안철수 위원장은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2013년 7~8월 국정원이 국내 KT 인터넷망 사용자의 개인용 컴퓨터를 대상으로 해킹 프로그램 설치를 시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즉, KT 인터넷 회선을 이용하는 개인 PC 3대가 국정원 해킹의 대상이 된 적이 있었다는 의미다.

안 위원장은 “이들 KT IP 3개는 앞서 확인된 것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주소”라며, “국정원이 국내 개인용 컴퓨터에 해킹을 시도했다는 명백한 증거”라고 강조했다.

이들 IP의 주소를 추적한 결과 서울 종로와 양재, 경기 성남 분당지역에 있는 전화국(2곳)과 기업(1곳)에 할당된 것으로 확인됐다. 종로 양재 분당 3곳의 PC에 해킹팀 프로그램 설치 시도가 있었던 셈이다.

안 위원장은 “2012~2013년 국정원이 해킹 프로그램을 설치한 것은 모두 개인용 컴퓨터였다”며, “대선 기간 포함한 초기에는 개인용 컴퓨터를 대상으로 하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휴대전화로 옮겨간 정황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 “지금 자세히 설명하지 않겠지만 또 다른 증거에서도 이런 내용을 뒷받침할 사실을 발견했다”며, “아직 분석이 덜 끝난 게 많다. 그 부분을 찾아내면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정태명 성균관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교수는 “지난 6월 한 달간 쓴 메일폴더에서 국내 대상의 IP 3개가 추가로 발견됐다. 4년간이었으면 100건 이상이 나왔을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는 추측을 덧붙였다.

또, “확보한 자료로 추론하면 약 500명 대상의 도·감청이 이뤄졌다고 생각되는데 국정원은 350명 정도라고 밝혔다”며, “대상이 내부인이었을 수 있고 개인적 관심 때문에 시도했을 수 있는 만큼 국정원도 철저히 내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위원회는 IP 주소만으로는 구체적인 해킹 대상이나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면서 검찰 수사가 필요하다고 조사결과 발표를 마무리했다.

향후 활동 방향과 관련해 안 위원장은 원내 상임위와 협력해 진상규명 활동 및 제도개선을 위한 입법을 추진하는 한편, 민간 부문까지 포괄하는 정보보호 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결국 의혹에 대한 실질적인 성과는 없었던 셈이다.

 

새누리당 "각종 의혹은 결국 괴담, 새정치연합은 '괴찾사' 활동에 대해 국민에 사죄해야" 

메르스 사태 이후 야당이 대대적으로 의혹을 제기하면서 7월 대한민국을 뒤흔들었던 국정원 스마트폰 해킹 및 내국인 사찰 의혹이 ‘사실상 빈손’으로 흐지부지 종결되는 분위기 속에서 오늘 위원회 발표내용 역시 반전이 없었다는 분석이 따르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 때문에 위원회 활동이 사실상 마무리 수순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여야간 지속되는 의혹 공방에 기대를 모았던 기술간담회가 야당에 의해 무산됐고, 10일 안행위 보고에서도 의혹에 대한 결정적 증거를 야당은 잡지 못했다. 증거 없이 의혹만으로 국론분열을 조장한 셈이어서, 여당은 발빠르게 대응했다.

이 날 새누리당 이장우 대변인은 “ 그동안 위원회는 사실을 입증할 증거를 제대로 제시하지 못하면서 국정원이 내국인을 해킹했을 것이라는 풍부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무차별적 의혹을 부풀리며 정쟁을 부추겼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러한 새민련의 행태에 대해 “사실 확인은 관심없고 오로지 정보기관을 정쟁화하기 위해 정보기관의 역량을 무력화 하려는 의도였음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와 함께, 국민정보지키기 위원회를 의혹만 난무한 ‘요란한 빈수레’ 위원회로 지칭하면서, “새정치민주연합은 말도 안되는 엉터리 의혹제기로 국정을 혼란에 빠트린 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국민들께 석고대죄 해야 할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여당 내 강경파에 속하는 하태경 의원은 지난 17일 당 내 회의에서 위원회가 사실상 빈손으로 종료하는 데 대해 “위원회가 여러 발표로 의혹을 제기했지만 그 의혹들은 괴담"이라며, "새정치연합은 위원회를 해체하기 전 그동안 '괴찾사'(괴담을 찾는 사람들) 활동을 한 데 대해 진심으로 국민에게 사죄해야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