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유성연 기자] 바른사회시민회의(이하 바른사회)와 강은희 국회의원실 등(외 7단체)가 공동주최하는 <정부·교육청 산하 도서관 추천 도서의 왜곡·편향 문제, 어떻게 해야 하나?> 토론회가 21일(화)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강은희 교문위 국회의원, 조영기 자유민주연구학회 회장의 축사로, 강규형 명지대 기록정보과학대학원 교수가 사회를 본 가운데 <국공립도서관 근현대사 추천도서 논란>이란 주제로 이종철 Story K 대표가 발제를 맡았다. 

조우석 문화평론가, 정경희 영산대 자유전공학부 교수, 김소미 용화여고 교사, 조형곤 푸른도서관운동본부 대표 등 4명이 토론자로 참석한 가운데 토론회는 진행됐다.

▲ 사진출처=바른사회시민회의 홈페이지

이종철 Story K 대표는 “국공립 도서관의 한국 근현대사 추천도서 중 북한을 추종하거나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책들이 ‘어린이 청소년용 추천도서’로 선정되고 있다”며 “편향된 역사 인식을 각고 있는 개인에 의해 저술돼 아무런 여과장치 없이 어린이·청소년용 권장도서로 읽혀지고 있어, 불투명하고 객관적이지 못한 추천도서 선정방법과 선정기준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문제의식으로 지난 5월 이 대표가 모니터링 해 발표한 ‘도서관 추천도서 문제와 관련 반발’ 이후, 문화체육관광부는 산하 기관에 공문을 보내 선정방법의 투명성 강화를 요청했고, 경기도교육청은 도내 교육지원청에 적절한 지도를 위한 공문을 보냈었다.

이 대표는 “하지만 좌파언론이 왜곡보도에 나서고 사서연합회와 시민단체가 반발하자, 문체부는 해명 보도 자료를 내고, 경기도교육청은 자신들이 보낸 공문을 폐기처리 하도록 지시하는 해프닝까지 연출했다”며 “좌파언론은 이 모니터링이 정부기관과 공모 하에 진행됐다는 식의 거짓을 설정하고 본말이 전도된 아전인수 격으로 해석하면서 역사 왜곡편향문제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공립도서관 추천도서 좌편향 문제는 한국사 교과서의 편향성 문제와 판박이...동일한 인물들이 썼기 때문"

토론자로 참석한 조우석 문화평론가는 “오늘의 토론회는 의미심장하다”며 “대한민국 건국과정 폄훼, 북한의 사회주의·독재정권 미화 등 추천도서의 역사왜곡·편향은 ‘더럽혀진 도서관’ 문제이자 ‘지식정보의 오염’이라 볼 수 있다”면서 “이는 대학 커리큘럼과 대중매체의 뉴스생산, 인터넷과 좌파 상업주의 출판계 유통, 젊은 층 소비에 이르는 지식정보의 불량 생태계를 기반으로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집단반발을 일으킨 도서관 사서들은 오히려 부끄러움을 느끼고 중립적으로 판단해야 하며, 일부 출판사와 좌파 언론의 선동에 휘둘리지 않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경희 영산대 교수는 “국공립도서관 추천도서의 좌편향 문제는 한국사 교과서의 편향성 문제와 완전한 판박이다”라며 “대한민국의 건국과 발전은 폄훼하면서 북한정권을 무조건 옹호 한다”는 문제점을 제시했다.

정 교수는 “그 이유는 두 부류의 책이 거의 동일한 인물들에 의해 쓰여졌기 때문이다”라며 “좌편향 역사책의 대부분은 한국 근현대사를 왜곡시키는데 앞장섰던 이른바 민중사학자들과 전교조 및 전국역사교사모임 교사들에 의해 씌어졌고, 시간이 흘러 확대·재생산되는 경로를 거쳤다고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

토론에 나선 김소미 교사는 “공공도서관 사서들이 ‘사상탄압’ 또는 ‘정부 검열’ 운운하며 반발하고 집단적 의사표시를 하는 것은 교육자 본분을 넘은 정치 행위”라며 “경기도교육청의 공문 철회 소동은 사서들의 정치적 행위와 사후·수동적 대응으로 일관하는 관료들의 담합의 골을 나타낸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공도서관과 학교도서관 등의 시설 리모델링과 독서문화 확산으로 도서관은 화려해졌지만, 왜곡편향 도서가 잠입한다면 도서관은 학생들의 성장을 가로막고 영혼을 오염시키는 악서를 소개하는 흥신소와 다름없다”면서 “이는 목적 불분명한 전시행정과 도서관을 이념의 진지로 만들려는 일부 좌파단체의 투쟁이 결합한 결과물”임을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토론에 나선 조형곤 대표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세종도서사업이나 출판지원도서사업을 통해 좌편향 출판시장을 오히려 확대 유도한다는 지적을 피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어 조 대표는 “이중 학교도서관(1만개)과 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6천개)에서 도서구입예산은 2천억 원을 넘고, 정부추천도서가 되면 100억 원을 도서 구입비로 지원하여 구입한 도서를 공동도서관에 다시 보급하고 있다”며 “정부추천도서가 되면 시장에서 다시 그 신뢰도에 힘입어 수백억 원의 매출 발생 효과가 발생”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 대표는 “즉 좌편향 된 출판시장의 직접적인 원인은 바로 정부로 지목되는 현실”이라며 “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세종도서 또는 출판지원도서는 심각한 편향성에서 벗어나야한다”고 대안 마련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