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필선 기자] KBS가 15일자 인사발령에서 디지털뉴스국장 송모씨와 보도국 국제주간 용모씨를 심의실 심의부로 발령내는 등 관련 국 보도 책임자들을 인사 발령하자 전국언론노종조합 KBS본부(KBS본부 노조)가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연임위해 ‘보도독립’ 내팽개친 조대현’ 제하의 성명서에서 “국제뉴스와 디지털뉴스를 책임지는 국·부장급 간부들이 모두 자리에서 물러났다. 공교롭게도 ‘이승만 정부 일본망명 타진’ 보도와 관련된 부서로, 사내외 보수세력의 강한 반발과 압력으로 인해 인터넷에서 기사가 삭제되는 수모를 겪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본부노조는 지난 3일 오보 정정보도에 대해 ‘굴욕적인 반론보도’라 표현하고, “해당보도의 책임라인에 있는 간부들을 전원 보직해임했다. 가히 ‘화요일 밤의 대학살’이라 불릴 만한 명백한 징계성 인사를 단행했다”고 사측을 비난했다.

▲ 지난 3일 '이승만 정부 일본 망명설' 관련 반론보도 낸 KBS <뉴스9>

본부노조는 특히 지난 8일 소집된 긴급 이사회가 열린지 정확히 일주일만에 이번 인사이동이 단행된 것에 대해 “임기 만료 4달을 앞둔 조대현 사장이 연임을 위한 욕심으로 차기 사장에 대한 선임권을 행사할 이사장에게 충성 맹세를 한 것에 다름 아닌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특정 보도 내용에 대한 이사장의 부당한 개입에 당당히 맞서기는커녕, 자신에 대해 사실상의 인사권을 지닌 이사장에 굴복해 이사장의 마음에 들지 않는 보도를 한 KBS 직원에 대한 이사장의 인사 조치를 대리 수행하는 굴욕을 자처했다”고 조사장을 비난했다.

하지만, 이러한 새노조의 성명서는 ‘적반하장’ 혹은 ‘어불성설’ 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이승만 정부의 6.27 일본망명설에 대한 진위여부에 앞서, 이를 증명할 근거자료의 타당성 검증 조차 없이 보도가 나간 KBS의 보도행태는 시민단체들이 ‘명백한 오보’라고 주장할 수 있는 결정적인 근거가 됐다. 

특히, 원본에도 없는 ‘6월 27일’이라는 날짜를 보도 내용에 임의로 삽입한 것은 KBS 스스로도 인정한 비상식적인 사건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꼬리자르기’가 아니냐는 의심마저 사는 관련 국 인사들의 부서이동을 놓고 이인호 이사장에 대한 굴복이라는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또한, KBS 차기 사장은 조만간 선임될 차기 이사회가 선출하게 돼 있는데도 임기를 마치는 이인호 이사장에게 충성을 맹세해 차기 사장 사전 선거운동을 한다는 취지의 주장은 어불성설 이라는 것이다.

김승근 미디어내일 공동대표 겸 시사미디어평론가는 “KBS는 날짜까지 조작해 근거자료를 짜깁기 해놓고 마치, 사실인양 보도를 했다. 언론으로서는 있을 수 없는 비상식적인 보도행태인데다, 선조 임금과 비교까지 해 가면서 대한민국 건국대통령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기막힌 오보를 내고도 보도국에 누구 하나 책임지는 이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 노조가 주장하는 ‘보도 독립성’인가?”라며, 노조측의 ‘징계성’ 인사이동이야말로 적반하장격이라고 강하게 반박했다.

김 대표는 또 “차기 이사들이 뽑는 사장직을 노리고 임기말 이사장에게 충성을 맹세한다는 것이야말로 삼척동자도 다 아는 어불성설"이라며 "아무런 이유 없이 추측만으로 국민과 KBS 구성원들을 선동하는 것이 노조 간부들의 임무여서는 안된다”며, 본부노조측의 일방적 주장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