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박주연 기자] ‘태극기 방화사건’ 과잉수사 프레임 논란 ‘연평해전 폄훼보도’ 등 좌편향 비판이 제기됐던 YTN이 조작보도로 거센 비난을 사고 있는 KBS와 마찬가지로 지난 달 24일 이승만 정부 ‘일본망명요청설’을 보도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KBS의 이승만 조작보도 이슈를 주도하고 있는 조갑제 전 월간조선 편집장은 4일 자신이 대표로 있는 조갑제닷컴을 통해 KBS가 뒤늦게 기사를 삭제했지만 이미 여러 언론이 인용, 과장, 왜곡해 보도했다면서 여러 언론의 받아쓰기 보도와 함께 YTN 관련 보도를 문제삼았다. 

조 대표에 따르면, YTN은 KBS와 같이 6월 24일 <이승만, 전쟁 발발 이틀 후 日에 망명정권 타진>이란 제목으로 이승만 정권이 일본정부에 망명정권 설치를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KBS와 같은 날, 미확인 문서로 이승만 매도에 앞장선 YTN, 우연일까?

YTN은 “이승만 정권이 한국전쟁이 터지자 일본에 망명정권을 세우는 방안을 검토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일본 교토 오타니 대학의 정우종 박사는 이승만 정권이 한국전쟁 당시 일본 정부에 망명정권 설치를 요청했던 문서를 미국 국립문서보관소에서 찾아내 공개했다”고 전했다.

이어 “문서에는 한국전쟁 발발 이틀 뒤인 1950년 6월 27일 이승만 정권이 미 대사관과 일본 정부에 야마구치 현에 6만 명 규모의 망명 정권을 설치하는 방안을 타진했다고 기록돼 있다”며 “일본 정부는 이에 따라 다나카 타쓰오 야마구치 현 지사에게 망명 정권 설치에 대한 의견을 구했으며 다나카 지사는 식량 문제 때문에 어렵다는 답변을 했다”고 보도했다.

계속해서 “하지만 열흘 뒤인 7월 7일 다나카 지사는 야마구치 현 4개 지역에 1곳당 200명을 수용하는 250개의 임시 건물을 설치해 5만 명을 수용하겠다고 새롭게 보고했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다나카 지사는 그러면서 망명 정권의 캠프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예산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YTN은 “비상조치계획서라는 이 보고서는 일본어와 영어로 쓰여 일본 정부와 미 군정에 각각 보내졌다”며 “하지만 이승만 정권의 망명정권 구상은 연합국의 참전과 인천 상륙작전으로 전황이 급반전하며 폐기 처분 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조갑제 대표 “YTN 보도 진실성이 의심스럽다”

YTN의 이 같은 보도에 대해 조갑제 대표는 “YTN은 <일본 교토 오타니 대학의 정우종 박사는 이승만 정권이 한국전쟁 당시 일본 정부에 망명정권 설치를 요청했던 문서를 미국 국립문서보관소에서 찾아내 공개했습니다. 문서에는 한국전쟁 발발 이틀 뒤인 1950년 6월 27일 이승만 정권이 미 대사관과 일본 정부에 야마구치 현에 6만 명 규모의 망명 정권을 설치하는 방안을 타진했다고 기록돼 있습니다>라고 보도하였는데, 이 방송이 제시한 문서는 韓美日 정부 문서가 아니라 야마구치 현이 작성하였다는 '비상계획서'로 되어 있어 이 보도의 진실성이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조 대표는 “이웃 나라에서 전쟁이 났으니 피란민이 들어올 것에 대비한 지방 행정 조직 차원의 비상대책계획서 내용을 확대해석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조 대표는 YTN이 일본의 지방행정 조직차원의 비상대책 계획서 내용을 확대해석했다고 지적했지만, YTN 보도 역시 KBS와 마찬가지로 기본적 사실 확인 작업이 이뤄지지 않은 사실상 이승만 매도 조작보도였던 셈이다.

문제는 이 같은 YTN 허위보도가 언론을 통해 재생산 되며 확산된 점이다. 허핑턴포스트 코리아는 25일 “24일 'YTN'에 따르면, 일본 교토 오타니 대학의 정우종 박사는 이승만 정부가 한국전쟁 당시 일본 정부에 '망명정권' 설치를 요청했다는 내용의 문서를 미국 국립문서보관소에서 찾아내 공개했다.”고 인용 보도했다.

“조준희 사장이 해당 보도에 책임져야할 것”

현재 YTN은 관련 기사를 홈페이지에서 삭제했고, 유튜브에 올라온 동영상 역시 삭제된 상태다. YTN 역시 해당 보도가 허위임을 인정한 셈이다. 

▲ YTN 유튜브 해당 기사는 삭제됐다.
▲ YTN이 해당 기사를 낸 증거가 남은 네이버 검색결과

이승만 정부 일본망명요청설 조작보도로 KBS 조대현 사장과 함께 보도본부장, 보도국장 및 기사를 작성한 기자 등이 거센 책임론에 휩싸인 가운데 이번 이승만 조작보도 파문의 한축이었던 YTN 역시 책임론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김승근 미디어그룹내일 공동대표 겸 미디어비평가는 “공영방송인 KBS의 이승만 보도 충격이 워낙 커 국민들이 똑같이 이승만 대통령을 매도하는 보도를 내보낸 YTN의 문제를 모르고 있는데 YTN 역시 책임론을 피할 수 없다”며 “조대현 사장이 이번 보도에 책임을 져야하는 것처럼 조준희 사장 역시 보도에 책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