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북한 김정은이 인민군 서열 2위 현영철 인민무력부장을 고사포를 사용해 공개 처형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더욱이 현영철 인민무력부장은 재판도 없이 구속된 지 3일 만에 전격 처형됐다. 숙청의 이유는 군 행사에서 졸고 김정은 지시에 말대꾸를 하는 등 불경죄를 저질렀다는 것.

국가정보원 한기범 1차장은 13일 오전 국회 정보위원들에 대한 긴급 브리핑에서 북한의 현영철 인민무력부장이 최근 숙청당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이 같이 보고했다.

국정원은 “지난달 30일 현영철 인민무력부장은 불경죄로 수백 명이 보는 앞에서 고사포로 처형됐다. 그러나 군 서열 1위인 황병서 인민군 총 정치국장 겸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의 총살설은 사실무근”이라고 전했다.

▲ 사진은 노동신문이 2015년 1월 27일 보도한 동계 도하공격훈련에서 장갑차에서 작전을 지휘하고 있는 현영철. 이 훈련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 제1위원장이 직접 참관했었다.

- 국회 정보위원장인 새누리당 김광림 의원이 전한 브리핑 주요 내용 -

국정원은 오늘 아침에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북한 현영철 인민무력부장(군부 서열 2위)이 비밀리에 숙청됐다고 보고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지난 4월말 현영철 인민무력부장을 평양 강건종합군관학교 사격장에서 고사총으로 총살했다는 첩보도 입수됐다고 밝혔다. 현영철 인민무력부장은 4월27~28일간 진행된 모란봉 악단공연을 관람했으나 4월30일 김정은의 군 훈련일꾼대회 참가자들과의 기념촬영에는 불참했고 이후 공개석상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국정원은 현영철 인민무력부장 숙청사유에 대해 첫째 김정은에 대한 불만표출, 둘째 김정은 지시 수 차례 불이행, 태만과 함께 세 번째로 김정은이 주재한 훈련일꾼대회에서 조는 모습의 불충스러운 모습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고했다. 반역죄로 처형됐다는 첩보도 입수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영철 인민무력부장 숙청은 과거 장성택 처형 때와는 달리 당 정치국 결정 또는 재판절차 진행여부 발표 없이 체포 2~3일 만에 전격적으로 이뤄진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고사포는 과거 소련에서 개발한 14.5㎜ ZPU 중기관총 여러 정을 묶어 만든 대공화기다. 고사총은 수직으로 발사했을 때 1.4㎞ 상공에 있는 목표물까지 맞힐 수 있고, 일반적인 대공 사격을 할 때도 사정거리가 2㎞에 달한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