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김은정 기자]  미국 민주·공화당 소속 의원 25명이 지난 23일(현지시간) 연판장을 돌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과거사 문제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에드 로이스(공화·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장과 마이크 혼다(민주·캘리포니아)를 비롯한 민주·공화당 소속 의원 25명은 이날 "아베 총리는 역사를 직시하면서 무라야마 담화와 고노 담화를 공식으로 재확인하고 인정하라"는 취지의 연명서한을 작성, 사사에 겐이치로 주미 일본대사에게 보냈다.

이 같은 초당파적 집단행동은 오는 26일(현지시간) 아베 총리의 공식 방미를 이틀 앞두고 의회 차원의 강력한 대일 메시지를 보냈다는 점에서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이들 의원은 서한에서 "미국의 아시아 재균형 정책은 중차대한 시점을 맞고 있다"며 "우리는 한·미·일 3국의 강화된 협력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올해는 종전 70주년이 되는 해인만큼 아베 총리가 워싱턴D·C 방문이라는 중요한 계기를 활용해 치유와 화해의 비전을 갖고 주변국과의 관계를 개선함으로써 미래지향적 협력으로 나아가길 강력히 희망한다"고 주문했다.

앞서 서명에 참여한 의원 25명은 민주당 소속 17명과 공화당 소속 8명이다.

한편, 미 보수매체 위클리 스탠더와 공화당 관련 보수단체 티파티의 웹사이트 레드 스테이트는 지난 22일(현지시간) 아베 총리의 연설 날짜를 변경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놨다.

위클리 스탠더드 부편집장 에던 엡스타인은 "미국의 가장 핵심 동맹인 일본의 총리가 상·하원 합동연설을 하는데 날짜를 잘못 골랐다"면서 "그날은 전쟁에 일정한 책임이 있는 히로히토 일왕의 생일을 기리는 쇼와(昭和)의 날이기 때문에 한국인들뿐 아니라 미국의 참전용사들도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레드 스테이트도 "아베 총리가 연설할 오는 29일(현지시간)은 히로히토 일왕의 생일이어서 이날 연설하겠다는 것은 참전용사들과 아시아 동맹국들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연설일을 다른 날로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