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홍범호 기자] 대북전단 살포를 재개한 탈북자 단체가 북한으로 전단과 김정은 암살을 소재로 한 영화 '더 인터뷰' DVD 등을 매단 풍선을 또다시 날려 보냈다.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22일 "21일 오후 2시 인천시 강화군 봉천산에서 미국인권재단(HRF) 관계자와 함께 대북전단 15만장과 '더 인터뷰' USB·DVD 각 2천500개씩 총 5천개를 풍선에 달아 날려보냈다"고 밝혔다.

이어 "풍선에 글로벌스타 '스팟(SPOT)' 제품 GPS(위성항법장치)를 달아 추적했더니 북측으로 날아간 것이 확인됐다"며 "그러나 비무장지대(DMZ)를 지나가면 위성 신호가 더는 잡히지 않아 그 이후로는 추적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는 26일부터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리는 '북한자유주간' 행사 참석차 25일 출국 예정인 박 대표는 "출국 전에 한번 더 풍선을 날릴 계획이며, 다른 제품 사용 등 더 정확한 GPS 추적 방식을 고민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민복 북한동포직접돕기운동 대북풍선단장도 이달 초 강화도 군사분계선 인근에서 대북전단과 '더 인터뷰' DVD를 날리는 등 전단 살포를 다시 시작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북한은 대남선전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를 통해 "우리는 이미 반공화국 삐라 살포 망동에 무자비한 불세례를 가할 것이라고 선포했다"며 "우리의 인내와 자제력도 한계점을 넘어서고 있다"고 강하게 경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