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파인더 정우현 기자]  정부는 북한이 최근 일방적인 임금 인상 등 노동규정 개정을 시도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 개성공단 폐쇄는 전혀 고려하지 않다는 입장을 18일 밝혔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측의 일방적 주장이 계속될 경우 개성공단의 폐쇄라는 극단적 상황을 염두에 두고 있느냐’는 질문에 “개성공단 폐쇄는 남북관계 발전과 교류협력을 위해서도 그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개성공단 폐쇄는)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임 대변인은 이어 “따라서 그러한 사항을 예단하기보다는 현 시점에서는 북측과 당국간 협의를 통해서 이런 문제를 조속히 협의하고 해결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또한 ‘개성공단 임금문제 해결을 위해 대북전단 살포 문제를 막아야 한다’는 취지로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이 발언한 것에 대해 “대북전단 살포 문제와 북한의 일방적이고 부당한 임금인상 요구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응을 연결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정기섭 회장은 이날 방북에 앞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북전단 살포만 억제된다면 개성공단 임금문제는 쉽게 풀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정 회장을 비롯한 입주기업 사장단으로 구성된 대표단 14명은 오전 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출경했다. 이들은 개성공단의 북측 관리 주체인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과의 면담을 시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