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25일, 국내 언론들은 “경기 파주시에서는 대북전단을 날리려는 민간단체와 이를 저지하려는 ‘지역 주민들’ 간의 충돌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대북전단 단체를 ‘습격’한 사람들의 진짜 '정체'는 통진당 당원 등 외부 세력들임이 뒤늦게 드러났다.

▲ 2014년 10월 25일, 경기 파주시에서 '지역 주민'을 가장해 대북전단 트럭을 습격한 이들. 모두 부산 거주자였다고 한다. ⓒ연합뉴스

[전경웅 기자] ‘동아일보’는 8일 “지난해 10월 보수단체 트럭에 난입해 대북전단과 풍선을 훼손한 일행 중 일부는 통진당 당원이었으며, 이들 모두 부산 거주자였다”고 단독 보도했다. 

이 같은 내용은 경기 파주경찰서가 조사 결과 밝혀낸 것이라고 한다. 

10월 25일 정오 무렵, 대북전단 살포를 막겠다며 트랙터 등을 동원해 저지하던 ‘남북경협단체’와 별개로, 대북전단과 풍선, 장비 등이 실린 트럭을 습격한 사람들이 있었다. 

이들 중 6명은 사건 발생 4시간 만에 경찰에 체포됐다. 그리고 지난 7일 경찰은 이들에게 적용한 혐의는 업무방해 및 재물손괴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  

당시 경찰에 체포된 최 모 씨(44) 등 6명과 다른 일행 8명은 마스크, 수건 등으로 얼굴을 가리고 모자를 쓴 차림으로 전단과 풍선이 실려 있던 북한인권단체의 트럭을 습격했다.

이들은 북한인권단체가 제작한 전단 10만 장을 주변 갈대밭에 버리고, 대북전단을 날려보낼 풍선을 칼로 찢어 버렸다. 이 모습은 현장을 취재하던 ‘연합뉴스’ 사진 기자에게도 찍혔다. 

경찰은 이후 현장 채증자료를 바탕으로 최 씨를 포함 6명을 검거했다고 한다. 경찰은 검거 이후 묵비권을 행사하는 이들의 진술을 확보하지 못해 자체 수사를 계속했다고 한다. 그 결과 홍 모 씨(36), 전 모 씨(29), 양 모 씨(23)는 전·현직 통진당 당원이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경찰이 검거한 ‘대북전단 습격단’ 6명은 모두 파주 거주자가 아니라 부산에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그 중 2명은 부산에 있는 대학 재학생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사실에 경찰조차 “짐작은 했지만 모두 외부 사람일 것이라고는 상상을 못했다”는 반응을 보였다는 게 ‘동아일보’의 보도다. 

한편 대북전단을 습격한 이들이 모두 부산 거주자에다 일부는 통진당 당원이었다는 점이 밝혀지자, 이들과 북한 간의 연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당시 김정은 정권은 대북전단 살포에 격렬히 반발하며 ‘남조선 내의 민주양심세력’에게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며칠 뒤 파주시에서 북한인권단체와 이들 간의 충돌이 일어나자 선전매체를 통해 “파주지역 시민단체 회원과 주민들이 보수단체의 풍선을 빼앗아 찢으며 완강하게 투쟁했다”고 대대적으로 선전하기도 했기 때문이다. 

아무튼 이번 경찰 조사 결과에 따라, 정부와 여당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대북전단 제재조치’ 문제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저작권자 © 뉴스파인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